‘포트폴리오 분산투자’로 안전벨트 매라 [코로나 극복 투자법]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4 15:00
  • 호수 15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검토할 만
은퇴한 실거주자라면 ‘주택연금’ 적극 고려

[편집자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경제를 패닉으로 몰아넣고 있다. 또다시 공포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흔히 경제는 사람 몸에 비유된다. 기초체력이 튼튼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감염성이 낮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에 미국과 유럽 증시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은 그만큼 이들 국가 경제의 기초체력이 튼튼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가 ‘종양’이라면 지금의 코로나19 사태는 돌연사 위험이 높은 ‘심근경색’과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위기 속에도 기회는 있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았다. 워런 버핏과 함께 버크셔 해서웨이를 세운 버핏의 40년 지기 찰리 멍거는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평생 파트너 버핏도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 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코로나19가 만든 ‘코로노미(코로나19와 이코노미 합성어) 쇼크’ 시대,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존법을 분석해 봤다.

 

위기에 가장 고통받는 사람은 누굴까. 가장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릴 이들이다.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에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됐을 때도 가장 고통받은 이들은 다름 아닌 은퇴한 노후생활자들이었다. 자산시장 폭락 사태의 직격탄은 누군가에게는 다시 일어서지 못할 고통이다. 젊다면 아직 수입도 있고 자산 손실을 만회할 가능성도 있어 쓰리지만 그럭저럭 버틸 수 있지만, 은퇴자들은 다르다. 이들에게 노후자산은 생명줄이다. 빤한 연금에 약간의 저축이 전부인 게 보통인 은퇴자들에게 생활비 때문에 노후자산을 헐값에 파는 것만큼 큰 재앙은 없다. 

그렇다면 다시 찾아온 위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리미리 준비하고, 위기를 견딜 맷집을 키워야 한다. 발 앞의 계단처럼 쑥 내려가는 곳이 있다는 걸 알고 발을 내디딜 때와 전혀 모르고 내디딜 때의 충격은 하늘과 땅 차이다. 낙법 연습을 해야 한다. 곧 넘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잘 넘어질 수 있다면 큰 피해 없이 다시 일어설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금 같은 위기 때는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로 안전벨트를 매고 달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산가치가 급격히 하락할 뿐만 아니라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던 금값마저 떨어지는 이례적 현상이 발생하는 지금, 노후생활자들의 ‘안전벨트’는 무엇이 있을까. 

주택연금은 자기 집에 살면서 현금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실거주자인데 연금만으로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주택연금 제도 활용을 적극 고려해 볼 만하다. ⓒ연합뉴스
주택연금은 자기 집에 살면서 현금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실거주자인데 연금만으로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주택연금 제도 활용을 적극 고려해 볼 만하다. ⓒ연합뉴스

하락장에 강한 ‘사계절 포트폴리오’ 

전문가들은 노후자산의 포트폴리오에 따라 다르게 위기 대응 전략을 짤 것을 주문했다. 생활비로 충분한 여윳돈이 있고, 그 노후자산이 대부분 안전자산으로 구성돼 있어 이번 위기가 큰 타격이 되지 않는 이들은 우량자산의 가격이 많이 싸진 지금을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은 “안전자산 위주로 노후자금을 쌓아둔 이들은 자산 비중의 일부를 이용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우량자산을 싸게 사는 기회로 삼을 만하다”고 조언했다.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자산배분 전략으로 ‘리밸런싱(비중 재조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증권사와 전문가들이 많이 추천하는 전략이 바로 ‘사계절 포트폴리오(All weather portfolio)’다. 주식, 채권, 원자재, 금 등에 나눠 투자하는 이 포트폴리오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 운용사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츠를 세운 레이 달리오가 고안했다. 지금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시장 예측이 어려운 만큼 어떤 상황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투자하자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보통 주식 30%, 채권 55%(장기채 40%, 중기채 15%), 원자재 7.5%, 금 7.5%로 구성하고, 연 1회 리밸런싱하는 것이 표준으로 통한다. 비중과 구체적인 편입 자산은 투자자마다 조금씩 달리할 수 있다. 

이 포트폴리오의 기본 원리는 한마디로 주식과 채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구현하는 것이다. 주식과 채권은 서로 역의 상관관계를 갖는 대표자산이다. 채권금리가 오를 때(채권 가격 하락)는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탄다. 반대로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면 채권금리가 떨어진다(채권 가격 상승).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원리는 이렇다. 가령 채권과 주식 비율이 6대 4였다고 가정해 보자. 몇 달 후 채권이 20% 오르면 포트폴리오 내 채권 비중이 상대적으로 올라가게 된다. 그럼 채권과 주식 비중을 다시 6대 4로 맞출 수 있게 채권 상승분의 일부를 팔아 주식을 사는 식이다. 레이 달리오는 이런 방식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에도 한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해, 그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가 40% 가까이 하락한 것과 큰 대조를 보였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도 사계절 포트폴리오로 짜인 상품들은 상대적으로 괜찮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함께 투자 시기의 분산도 함께 강조했다. 우량자산을 저가 매수할 때도 투자금을 한 번에 다 쓰지 말고 나눠서 리스크를 분산하라는 조언이다. 임은순 KB 압구정스타PB센터 팀장은 언론 기고를 통해 “위기가 올 때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 전략’이다. 채권형, 주식형, 헤지형 상품 등의 균형 있고 분산된 배분 전략을 활용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포트폴리오 내 상품을 선정했다면 투자 시기 분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해와 같이 여러 가지 변동성 확대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필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의점도 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빚을 내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만큼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면서 “저가 매수 기회를 노린다고 해도 이런 위기 때는 과도한 리스크를 지는 것은 피해야 할 첫 번째 행동”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100% 이해하는 상품에만 투자해야 후회를 남기지 않는다”며 “저금리라고 신용대출을 잔뜩 받거나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해 ‘한 방’을 노리는 상품에 투자하는 게 제일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주택연금으로 매달 안전한 현금 흐름을

적은 연금만으로 빠듯하게 살아가는데 그나마 갖고 있던 금융자산 가치가 하락했다면 은퇴한 노후생활자들 입장에서는 생활비가 점점 부족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가계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만약 실거주자라면 주택연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죽을 때까지 연금처럼 돈을 받는 제도를 뜻하는데, 전문가들은 주택연금이 현금 창출, 종신 지급, 자산 변환 등 세 가지 기능을 해 지금과 같은 위기 시 노후를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준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가계 자산에서 주택을 비롯한 부동산 비중이 높아 ‘집만 있고 현금이 부족한’ 사람이 많다. 하지만 주택연금은 자기 집에 살면서 현금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집값의 변화 여부에 관계없이 부부가 모두 사망할 때까지 지속되는 종신지급이다. 그뿐 아니라 주택연금은 주택자산을 국채로 바꾸어주는 자산변환 기능도 있다. 주택연금은 주택금융공사가 연금을 지급하므로 국가의 신용도를 갖고 있다. 매월 지급되는 연금은 마치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와 같은 셈이다. 노후 재무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측면 때문에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로버트 머튼 교수는 우리의 주택연금제도를 크게 칭찬한 바 있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은 “금융자산의 가치 하락으로 국민연금만으로 생활하는 게 어려워진 은퇴 노후생활자들은 주택연금 제도 활용을 적극 고려해 볼 만하다”며 “노후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현금 흐름을 확정적으로 만들어 놓는 것만큼 좋은 포트폴리오가 없다”고 조언했다. 

Summary

▶ 포트폴리오 구성 비중에 따라 위기 대응 전략 다르게 짜야

▶ 안전자산 위주라면 우량자산을 저가매수하는 기회로

▶ 안정적인 수익 추구하는 자산배분 전략으로 리밸런싱 필요

▶ 포트폴리오 리밸런싱만큼 투자 시기의 분산도 중요

▶ 주택연금으로 현금창출·종신지급·자산변환 노릴 만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