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만지지 마세요’ 알려주는 인공지능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9 15: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연구진, 프로그램 무료 배포 

국내 연구진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동작을 감지해 알려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코로나19 예방을 돕는 차원에서 이를 무료로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김남국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교수와 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이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얼굴 만지지 마세요·손 씻으세요'는 무의식적으로 얼굴을 만지는 손동작을 91%의 정확도로 감지해 알려주는 소프트웨어다. 

연구진은 3월17일 이 프로그램을 개발플랫폼 깃허브(github.com/mi2rl/DONT/blob/master/README.md)를 통해 일반인에게 배포했다. 카메라와 그래픽카드가 있는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사람이 얼굴을 만지는 순간 모니터에 '얼굴 만지지 마세요'라는 알림 메시지가 뜬다. 

인공지능이 감지하는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행동은 △마스크 쓰고 벗기 △코 만지기 △턱 괴기 △눈 비비기 △머리 쓸기 △안경 만지기 △전화 받기 등이다. 

얼굴 만지는 행동 잡아내는 인공지능 시현 장면 ⓒ서울아산병원
얼굴 만지는 행동 잡아내는 인공지능 시현 장면 ⓒ서울아산병원

김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미국의학협회지(JAMA) 등 많은 국제학술지에서는 얼굴 만지기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꾸준히 경고하고 있다. 이에 우리 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 연구원들이 사회적 재능기부 취지로 의기투합해 얼굴 만지는 행동에 대한 경각심을 주어 손을 자주 씻게 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