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채 남기고 팔라던 청와대의 ‘내로남불’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6 12: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고위공직자 3명 중 1명 꼴로 다주택자
ⓒ연합뉴스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해 12월16일 다주택을 소유한 청와대 참모들에게 최소 6개월 내에 한 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주문했다.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 이후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하라는 권고였다. 그러나 여전히 청와대 고위공직자 3명 중 1명은 다주택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작 주택을 처분하라고 한 노 실장부터가 다주택자였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5일 공개한 ‘2020년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청와대의 재산공개 대상자 47명 가운데 2주택 이상 보유자는 노 실장을 포함해 14명이었다. 전체의 29.8%가 다주택자인 셈이다.

우선 노 실장은 부부 공동명의로 서울 반포동의 아파트 한 채와 충북 청주시 아파트 한 채를 신고했다. 김조원 민정수석도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본인 명의의 아파트와 송파구 잠실동에 배우자 명의의 아파트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출신으로 부동산 대책을 담당하는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서울 강남 논현동과 세종시에 각각 아파트 한 채씩을 가지고 있었고,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도 본인 소유 경기 과천 아파트 분양권과 배우자 명의의 서울 공덕동 아파트를 각각 신고했다. 황덕순 일자리수석은 3주택자였다. 다만 황 수석은 수도권이나 투기지역이 아닌 충북 청주에만 집을 보유했다.

이 가운데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과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매각 계획을 제출한 상태다. 윤 비서관은 자신 명의의 세종시 아파트를 매도할 계획을 밝혔고, 여 비서관도 배우자 명의의 서울 마포구 아파트의 매매를 추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서 지난해 집을 매각한 고위직은 김연명 사회수석과 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이 전부였다. 김 수석은 경기 고양시의 아파트 한 채를 팔아 1주택자가 됐다. 9억9500만원의 부채를 안고 서울 신정동 주택·상가 복합건물을 소유했던 도 비서관은 지난해 11억4000만원에 건물을 매각해 무주택자가 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