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사태’ 후폭풍...좁혀오는 수사망
  • 조해수 기자 (chs900@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7 11:00
  • 호수 158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팀 충원하고 검거팀 구성...미래통합당, 조사특위 구성

1조6000억원의 환매 중지가 발생한 ‘라임자산운용펀드 사태’의 후폭풍이 점차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가장 먼저 불완전판매 혐의로 펀드 판매 회사들에 대한 고소·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라임 사태의 주요 인물들이 도피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수사 당국도 검거팀을 구성하는 등 다시 한번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임아무개 전 신한금융투자 본부장을 3월25일 긴급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신한금투는 라임펀드의 부실을 알리지 않은 채 일반 투자자들에게 해당 상품을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임 전 본부장은 이를 주도한 인물로 지목받았다. 검찰이 라임 사태와 관련해 주요 피의자의 신병을 강제로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보다 앞서 대신증권과 반포WM센터의 장아무개 전 센터장 역시 같은 혐의로 고발됐다. 장 전 센터장은 ‘라임 살릴 회장님’이 나오는 녹취록의 주인공이다. 이 녹취록에서 청와대 관계자가 거론되면서 정권 유착설까지 제기됐다.

라임 수사팀에는 최근 검사 2명이 충원되기도 했다. 당초 법무부는 대검찰청의 추가 파견 요청을 반려했지만, 라임 사태의 파장이 커지자 충원을 결정했다. 남부지검 형사6부에는 서울중앙지검 검사 3명과 서울동부지검 검사 1명이 지난 2월 파견돼 있었는데, 2명의 검사가 충원되면서 모두 11명의 검사가 근무하게 됐다.

2월19일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여의도 IFC에 있는 라임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하고 압수물을 차로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2월19일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여의도 IFC에 있는 라임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하고 압수물을 차로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커지는 ‘금감원 책임론’

금융감독원은 4월초 ‘라임사태 합동 현장조사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첫 조사 대상은 라임과 신한금투다. 금감원은 라임 사태로 코너에 몰렸다. 라임 사태 피해자 법률대리인인 김정철 변호사는 “금감원이 감독 의지가 있었다면 환매 중단 전에도 라임에 쏠린 돈이 부실기업에 투자되는 이상 징후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여러 번 들여다볼 기회가 있었음에도 금감원은 처음부터 안일하게 대처했다”고 비판했다.

라임 사태 핵심 인물 대부분은 잠적했다. 이종필 라임 부사장, ‘라임 살릴 회장님’ 김아무개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김아무개 메트로폴리탄 회장 등이 소재 불명인 상황이다. 서울남부지검은 김 메트로폴린탄 회장을 검거하기 위해 인터폴에 수배를 요청하기도 했다. 김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경우 출국 금지가 돼 있는 상태다.

라임 사태는 총선 정국에서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통합당은 3월22일 ‘친문 라임게이트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김용남 경기 수원병 후보, 위원에 주광덕·곽상도·정점식 의원, 임윤성 선대위 상근대변인을 임명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최근 터져 나오는 라임 사태 보도를 보면 거대한 권력형 비리 게이트의 단서가 포착된다”며 “문재인 정부는 조국 사태, 선거 공작 등에 대한 수사는 발을 묶어놓고 있는데, 총선 압승으로 라임 사태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시대적 사명”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