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신설 추진 대형발전소 4곳, 사업자-주민 갈등 격화
  • 경기취재본부 진영봉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8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시, 'SRF발전소 건축허가 취소' 사업주와 법적 다툼
시민단체·주민, LNG발전소 등도 전면 백지화 요구

경기 여주지역 곳곳에 추진 중인 대형 발전소를 놓고 사업 시행자와 주민들 간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여주에 건립을 추진 중인 대형 발전소는 쓰레기 소각을 통한 SRF열병합발전소 2곳과 LNG화력발전소, 산림훼손이 우려되는 태양광발전소 등 4곳 이다. 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 출신인 이항진 여주시장이 취임하면서 그동안 쟁점이 되던 일부 발전소에 대한 정리가 진행 중이지만,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환경 파괴·오염 등을 이유로 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여주지역 곳곳에 대형발전소가 추진되고 있어 사업시행자와 주민들 간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은 북내면 외룡리에 추진되는 LNG화력발전소 공사현장. ⓒ진영봉 기자
여주지역 곳곳에 대형발전소가 추진되고 있어 사업시행자와 주민들 간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은 북내면 외룡리에 추진되는 LNG화력발전소 공사현장. ⓒ진영봉 기자

먼저 북내면 외룡리에 추진되던 2.95㎿ 규모의 SRF열병합발전소는 북내면폐쓰레기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의 강력한 반발로 지난해 3월 여주시장이 건축허가를 취소하면서 일단락됐다. 그러나 같은 마을에 추진 중인 996㎿급 LNG화력발전소는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북내면 외룡리 366번지 일원(16만7627㎡ 부지)에 추진 중인 996㎿급 SK LNG발전소 건설도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힌 상황이다. 여주환경운동연합과 시민단체들은 여주LNG발전소백지화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 강경 태세를 예고하고 있다.

대기오염과 식수오염, 폭발위험성 등을 이유로 발전소 건립추진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대책위는, 여주시장과 여주시의회에 보낸 공개질의서를 통해 "발전소가 건립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과 유해성 문제를 점검하는 조사위원회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시와 시의회, 전문가, 대책위, 사업주 등이 참여하는 유해성 조사위원회의 조사를 거쳐 주민투표를 통해 발전소 건립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강천면 적금리에서 추진 중인 SRF열병합발전소는 행정심판에 이어 손해배상소송으로 이어졌다. 여주시는 해당 주민들이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면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반발이 거세지자 '강천 SRF발전소 허가 취소' 선언과 함께 공사중지 처분을 내렸다.

강천SRF열병합발전소 사업자인 엠다온(주)은 여주시를 상대로 공사 중지에 대한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5월 열린 행정심판에서는 여주시가 승소했으나, 9월에 진행된 행정소송은 여주시가 패소했다. 엠다온 측은 이와 함께 이항진 여주시장과 반대추진위원회 임원 5명을 상대로 30억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여주시 점동면 현수리에 999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추진 중인 A업체 역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