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대권도전 선언…“총선 넘어 대통령으로서 개혁의 길 가겠다”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2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지역구 출마 주호영 “총선 승리하면 나도 대권후보”
총선 유세 시작 첫날인 2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수성구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총선 유세 시작 첫날인 2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수성구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구갑 국회의원 후보가 2일 4·15 총선 출정식에서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5선 고지에 도전하는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총선 출정식을 하며 "총선을 넘어 대구를 부흥시키고, 지역주의 정치와 진영정치를 청산하고,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나라를 확실히 개혁하는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후보는 "8년 전 대구에 내려오면서부터 도전을 시작한 포부가 있었고, 대구에서 시작해서 대한민국을 바꾸어보겠다는 꿈과 포부"라며 "(총선과 대구시장 선거) 두 번은 패배하고, 한 번은 승리해 이제 다시 도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 인생의 전부를 걸고 혼신의 힘을 다해 기필코 승리하겠다"고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김 후보는 "선진국 국민의 공포나 무질서와 달리 대구 시민은 의연하고 질서 있게 위기를 넘기고 있다"며 "제가 이 의연하고 자존심 강한 대구 시민과 함께 다시 한번 대구를 나라의 기둥으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의 대권 도전 선언에 같은 지역구에 출마한 4선의 주호영 미래통합당 곧바로 입장문을 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하면 저 역시 통합당 대권 후보군에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주 후보는 "(김 후보는) 지역 출신의 소중한 자산인데 김 후보가 잘되는 일에 반대할 수 있겠느냐"면서도 "민주당에서 대권 후보가 되려면 친문 세력 소위 '문빠' 들의 허락이 있어야 하는데 그들의 지지가 관건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경선했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정치 활동이 불가능한 상태이고 박원순, 이재명, 이낙연 등은 친문 세력에 구애 경쟁을 벌이다 물러났거나 아직도 지지를 구걸하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이어 주 후보는 "김 후보의 대권 도전 선언이 이번 총선의 대의인 '문재인 정권 심판'에 물타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 총선은 TK(대구·경북) 정권 창출의 전초전"이라고 규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