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마저 무너졌다 …아베,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8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확진자 300명대로 급증하자 도쿄 등 수도권 대상 긴급사태 선언
日 긴급 사태 선언에 올림픽 성화 전시도 중단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긴급 사태’를 선언했다. 지난 3일까지만 해도 긴급사태 선언을 망설이던 아베 총리가 도쿄 내 감염자가 급증하자 강경책을 꺼내 든 것이다. 긴급 사태 선언으로 도쿄올림픽 성화 전시마저 중단된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늦깎이 대책’을 내놨다며 연일 정부 비판에 나섰다.

7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이달 3∼5일 사흘 연속 300명대를 유지하다 6일 200명대로 축소했으나 7일 300명대로 다시 올라섰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곳은 도쿄도(東京都)다. 도쿄에서만 7일 확진자 80명이 늘어 총 1195명이 됐다. 8일 존스홉킨스대 통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총 5165명이다.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내 감염자를 포함한 수다.

이에 아베 총리는 7일 도쿄도, 가나가와(神奈川)현, 사이타마(埼玉)현, 지바(千葉)현, 오사카부(大阪府) 효고(兵庫), 후쿠오카(福岡)현 등 7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다음 달 6일까지 한 달 동안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긴급사태 선언은 ‘신형인플루엔자 등 대책특별조치법’에 따른 조치다. 대상 지역 지사는 이에 따라 주민에게 외출 자제를 요청할 수 있다. 또 각종 시설의 사용 중단 등을 지시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미국 등에서 취해지고 있는 ‘락다운(lock dow·도시 봉쇄)’와는 다르다. 특별조치법은 대중 교통에 대한 강제적 중지하는 권한을 총리나 지자체 지사에게 부여하지 않고 있다. 시민들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도 강제적으로 금지할 수 없다.

일본 정부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PCR 검사를 도입할 지 여부도 주목된다. 당초 일본 후생노동성은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방식 검사가 “정확도가 낮다”며 도입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긴급사태 선언 이후 ‘검사 빈도를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이미 일본 니가타현 니가타 시와 아이치현 나고야시는 한국식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내에서는 정부의 긴급 조처가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흘러나온다. 다마키 유이치로 국민민주당 대표는 “시기적으로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다. 요코쿠라 요시타케 일본의사회 회장 역시 “속도감 있게 대응해달라고 줄곧 부탁했는데 겨우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7일 마이니치신문은 “‘아베노믹스에 의한 경기 회복’은 정권의 구심력을 유지해 온 원동력”이라며 “그간 경기 후퇴 우려 때문에 아베 정부가 신중했다”고 보도했다. 

긴급 사태 선언으로 도쿄올림픽 성화 전시도 중단됐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7일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른 긴급 사태 선언으로 후쿠시마현 축구 센터인 J빌리지에서 진행 중인 성화의 일반 공개를 8일부터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성화는 이달까지 전시된 뒤 5월 이후 도쿄로 옮겨질 예정이었다. 조직위는 향후 사태 추이를 면밀하게 지켜본 뒤 전시 방법이나 재개 여부 등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성화는 올림픽 발상지 그리스에서 채화돼 지난달 20일 일본에 도착했다. 지난달 26일부터 일본 내 성화 봉송이 시작될 계획이었으나 이틀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과 아베 총리가 도쿄올림픽의 1년 연기를 발표하면서 성화 봉송은 취소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