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24시] 이천시,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문화예술 행사 전면취소
  • 경기취재본부 진영봉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9 17: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봉산별빛축제, 국제조각심포지엄 등 문화행사 취소결정
삭감된 행사예산, 시민생활 안정 위한 예산으로 재편계획

경기 이천시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설봉산별빛축제와 국제조각심포지엄 등 대부분의 문화예술행사를 전면 취소키로 했다. 행사 취소에 따라 삭감되는 행사 예산을 시민생활 안정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천시청 ⓒ이천시청 제공
이천시청 ⓒ이천시청 제공

이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매년 개최하던 설봉산별빛축제, 국제조각심포지엄, 지역문화예술축제(토요 버스킹 In 이천), 이천통기타페스티벌, 서희문화제, 서희선양 전국미술대회 및 백일장 등 대부분의 문화예술 행사를 취소한다고 8일 밝혔다.

또 문화행사 취소 결정에 따라 아직 집행되지 않은 행사예산(약 11억5000만원)을 2회 추경에서 삭감 처리하고 지역경제활성화와 시민생활 안정을 위한 예산으로 재편성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와 같은 결정은 코로나19로 위협받고 있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타격을 입고 있는 소상공인 등의 민생안정 및 경제회생의 시급성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 이천시향토협의회와 연합동문회, 혈액수급 위한 헌혈운동

이천향토협의회와 이천시연합동문회가 코로나19로 헌혈 기피현상으로 인한 혈액수급에 비상이 걸리자 대대적인 헌혈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7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혈액 부족 문제에 보탬을 주기 위해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 도움을 받아 헌혈을 실시했다.

이천시향토협의회와 이천시연합동문회는 각각 1200여 명과 1000여 명의 회원들로 구성, 회원들의 단합차원에서 8일까지 이틀간 전 회원들이 동참키로 했다.

이날 헌혈에 참가한 회원들은 헌혈시작 전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 체크 등 감염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헌혈을 진행했다.

홍성경 이천시향토협의회 회장은 “어려울수록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일이라는 생각에 이천시연합동문회와 함께 헌혈운동을 펼치게 됐다”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생명을 살리는 헌혈운동에 동참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향토협의회와 이천시연합동문회는 53년생부터 80년생까지 각각의 모임 연합체로 그동안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각종 현안사항에 대해 큰 힘을 보태고 있으며 지역민과의 화합에도 앞장서고 있다.
 

◇ 이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심리건강 지키기’에 나선다

이천시청소년육성재단 이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대면상담을 잠정 중단하고, 모든 상담을 전화상담으로 대체함으로써 대대적인 ‘심리건강 지키기’에 나섰다고 8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가 장기화에 접어들면서 사회활동 위축이나 우울감 등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코로나블루(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의 합성어)가 함께 유행중이다.

이에 따라 이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관내 청소년들의 개학연기 및 사회활동 제한으로 인한 다양한 정신건강 등의 문제 발생을 우려하여 청소년전화1388을 통한 개인 전화상담을 적극 권장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및 학부모의 심리건강을 지키기 위해 상담전문가들의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전화상담은 관내 청소년(9세~24세)과 학부모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코로나19 기간동안 이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연락하거나 청소년전화1388 유선전화는 국번없이 1388, 휴대전화는 해당 지역번호와 1388을 누르면 주말 및 공휴일,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

이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유정 센터장은 “청소년전화 1388은 기존에도 계속 실행되어 왔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조금 더 예민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코로나블루의 영향이 우려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작은 고민과 걱정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힘이 될 수 있고, 털어놓는 대상이 상담전문가들이라면 더욱 더 신뢰가 갈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