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재난안전체험관건립 공약 ‘헛구호’
  • 경기취재본부 윤현민 기자 (hmyun911@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0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복투자 등으로 경기도 공동추진 무산…취임 2년째 사업 제자리

정장선 평택시장의 재난안전체험관건립 공약이 자칫 공염불로 끝날 판이다. 해당공약은 사업 실효성 문제 등으로 임기 절반 가까이 첫 발도 못 뗀 상태다. 특히 경기도와 공동추진까지 무산되면서 정부 눈치만 살피고 있어 향후 전망도 불투명하다. 이에 일각에선 유권자의 환심을 사는데 급급해 결국 선심성 공약만 남발했다는 지적이 있다.

평택시청 전경 @윤현민 기자
평택시청 전경 @윤현민 기자

경기도-평택시 재난안전체험관 공동추진 '최종중단'

10일 경기도와 평택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제7대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평택시장 후보는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조성을 표방하며 종합재난안전체험관 건립을 약속했다. 간접 재난체험 및 안전교육으로 시민 안전의식과 위기대응 능력을 키우겠다는 취지다.

이후 시는 지난해 2월 이런 내용의 종합재난안전체험관 공동건립을 경기도에 제안했다. 반면, 도는 민선 7기 공약인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산업노동안전체험관 건립 계획안을 제시했다. 도내 산업안전 전문체험교육장이 없어 빈발하는 산업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오는 2022년까지 총사업비 300억 원(도비 65억, 시비 235억)을 들여 평택시 고덕면 좌교리 산 30의 4 일대 부지(4410㎡,고덕119안전센터 이전 예정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5800㎡ 규모의 ‘산업노동안전체험관’을 짓는 게 골자다. 도가 부지를 매입해 시설물 건축과 운영을 맡고, 시는 센터, 체험관 등의 건축비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양 측의 온도 차로 결국 도는 안전체험관 공동건립 사업을 접었다. 도 소방재난본부 안전교육팀 관계자는 "당초 평택시에서 (안전체험관 공동건립)제안이 와 경기도-평택시 공동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가 기획단계에서 평택시가 기존입장을 바꿔 산업안전도 좋지만 종합적인 안전체험관으로 만들고, 기타 편의시설도 추가하자며 다시 변경안을 제안한 점이 도 입장에선 받아들이기 힘들어 최종중단 결정을 하고 공식적으로 사업은 끝난 것"이라고 말했다.

 

오산, 천안 체험관 중복 불구 사업 강행…공약 사전검증 미비 지적

인근 안전체험관과의 중복 문제를 무시하고 강행한 점도 사업중단 사유로 꼽힌다. 오산시, 천안시 등 주변 대형시설을 놔두고 중복 건립하면 기대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평택시 사업부지로부터 오산 체험관은 불과 15㎞, 충남 천안 체험관은 30㎞씩 떨어져 있다.

앞서 오산시는 지난 2016년 9월 경기도 안전체험관 건립유치 공모에 최종선정됐다. 사업비 300억 원(국·도·시비 각 100억)을 들여 내삼미동 일원(전 서울대병원 부지) 1만6500㎡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 중이며, 내년 11월 완공예정이다. 충남소방본부도 2016년 3월부터 충남안전체험관을 개관해 운영 중이다. 총 사업비 220억 원(국비 110억, 시·도비 각 55억)을 들여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공원 일원 5795㎡에 7개 분야 15개 체험시설로 꾸몄다.

이들 모두 2018년 지방선거 전에 이미 건립됐거나 건설 중인 시설이다. 시설 중복에 따른 제약으로 당초 공약 실현가능성부터 짚어야 했던 대목이다. 당시 정 시장의 안전체험관건립 약속이 태생적 한계를 지닌 공약(空約)이란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도 소방본부의 같은 관계자는 "평택 안전체험관 부지 직선거리 15~30㎞에 오산 안전체험관과 충남체험관이 있어 건립 기대효과가 부족한데다 현재 도내 오산, 안산, 양주 등 3곳에도 이미 대형안전체험관이 건립 중이어서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시 중복투자 문제로 (평택 안전체험관 건립)승인받는 것도 불투명했다"라고 했다.

 

시, 자체추진 어려워 정부 눈치 살피며 '뒷짐'

사정이 이렇자 당장 지역사회 한편에선 선심성 공약 남발 지적이 나온다. 시민활동가 A씨는 "당초 공약이 실현 가능한 지 꼼꼼히 따지지도 않고 선거 때 모두 그럴싸한 공약들만 쏟아내 당장 지역 유권자 표만 얻으면 그만이냐"며 "정치에 기생하면서 제 욕심만 챙길 게 아니라 시민을 위한 당당한 일꾼의 모습을 보이는 걸 모두가 바랄 것"이라고 했다.

이에 시는 향후 정부의 정책변화를 지켜보며 해당사업을 타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안전정책팀 관계자는 "종합안전체험관건립은 모두 300억 원 안팎의 비용이 들어 시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건 사실상 어렵다"며 "시도별 1곳씩 안전체험관을 세우도록 정부가 재정지원하는 내용의 연구용역이 관계부처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정부가 관련사업을 공모하면 지원해 사업을 재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정부는 이를 부인하며 당분간 관련 추가용역도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행안부 안전문화교육팀 관계자는 "지난해 전국 안전체험관 현황을 조사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한 적은 있지만, 수요를 파악해 재정지원을 하는 내용의 연구용역을 추진한 적은 없다"며 "현재 관련한 추가용역도 아직 검토된 바 없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