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24시] 함안군의회-군북시장 자매결연 체결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0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수박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운영
함안군농업기술센터, 내수면 불법어업 행위 집중 단속

경남 함안군의회는 최근 군북시장과 자매결연을 맺고 전통시장 활성화와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했다. 이번 자매결연 협약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차원에서 대면이 아닌 서면으로 체결됐다.

이 협약으로 함안군의회는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장날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운영한다. 또 물품 적극 구입, 장보기, 회식 등을 실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군북시장 상인회는 품질 좋은 물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원산지 및 가격표시 이행 등을 통해 소비자 신뢰구축에 더욱 힘쓰기로 했다.
 
협약 체결 후 함안군의회는 9일 재개장한 군북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위로했다. 박용순 함안군의회 의장은 “함안군의회는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군민들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전통시장의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9일 박용순 함안군의회 의장이 군북시장을 방문해 농산물을 구입하고 있다. ©함안군
9일 박용순 함안군의회 의장이 군북시장을 방문해 농산물을 구입하고 있다. ©함안군

◇ 함안군, ‘수박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운영

경남 함안군은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수박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는 사전주문 후 지정일자에 수박을 수령하는 서비스다. 함안군은 대면 접촉을 줄이면서 수박을 판매해 농산물 판매부진과 수박 가격하락에 대비코자 이 서비스를 마련했다.

유관기관의 경우 농업기술센터 원예유통과 팩스(580-4509) 또는 이메일(j6300104@korea.kr)로 주문 신청하면 되고, 일반 주민은 유선(☎055-580-4535)으로 신청하면 된다. 1차 사전주문 기간은 오는 13~17일이고, 2차는 오는 20~24일이다. 1·2차 물품수령일은 각각 22일,  29일이다. 신청자는 지정일자에 가야농협 산지유통시설에서 수박을 받으면 된다.  

이번 드라이브 스루 판매 수량은 함안 수박 400통이며, 판매가격은 6kg 1통 당 1만9000원으로 시중가격 대비 20% 할인된 가격이다. 결제는 현금, 함안사랑상품권, 계좌입금, 카드결제 등을 통해 가능하다.기타 자세한 사항은 함안군농업기술센터 원예유통과 유통지원담당(☎055-580-4531~6)으로 문의하면 된다.

산지 비닐하우스에서 수확한 수박은 운반하고 있는 수박 재배 농업인 ©함안군
산지 비닐하우스에서 수확한 수박은 운반하고 있는 수박 재배 농업인 ©함안군

◇ 함안군농업기술센터, 내수면 불법어업 행위 집중 단속

경남 함안군농업기술센터는 내수면 수산자원의 지속적 이용과 어업기반조성을 위해 내수면 불법어업 행위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10일 함안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내수면 불법어업 행위 집중 단속기간으로 정하고 수산자원조성과 보호를 위한 불법어업 예방·근절에 집중할 계획이다.이번 단속은 봄철 어업인 등의 불법 어로행위로 내수면 어종의 산란기 자원남획 피해를 막기 위해 실시된다. 무면허·무허가·무신고 어업 행위, 신고내용 위반행위, 포획 금지기간 및 구역을 위반해 수산자원을 남획하는 행위, 불법어구, 폭발물과 유독물, 전류 등 유해 어법이 중점 단속 대상이다.

함안군농업기술센터는 집중단속 기간 중 어업인과 군민에게 불법어업 근절 사전 홍보 활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불법어업을 예방한다. 이와 함께 불법행위 적발 시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다. 함안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내수면 수산자원의 지속적 이용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어업인 스스로 불법어업 근절에 대한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