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허성무 시장, 수소산업 시설 집중 점검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4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징수실익 없는 장기 압류재산 체납처분 중지
창원시, 팔용동에 건설기계 공영주기장 완공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14일 오전 창원 성산구 성주동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덕동 수소충전소 및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 예정 부지를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 및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HECS)는 대규모 수소생산지역 이외의 지역에 분산형 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창원시는 이 단지를 수소 생산·저장과 지역 내 다른 수소충전소로 이송하는 생산거점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덕동 수소충전소는 지난 1월 준공된 창원의 네 번째 수소충전소다. 이곳은 시간당 수소차 5.5대, 수소버스 1대를 충전할 수 있다. 때문에 창원시는 이곳이 ‘수소차 및 충전소 중점 보급도시’인 창원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덕동 수소충전소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내 설치되어 수소버스 운행 시 충전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경남본원이 이전할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는 국가산업단지 확장구역(상복동)에 본관동, 기업공동연구동, 가스반복시험실을 구축된다. 또 자동차 전문기관 유치도 유치된다. 창원시는 총사업비 1167억원을 투입해 지역 R&D체계를 추진함으로써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미래 핵심성장 혁신기업 및 외부기업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의 수소산업은 타 기초지자체 뿐만 아니라 광역지자체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다”며 “적극적인 수소산업 육성 및 미래모빌리티 산업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 선점 및 관내 기업 적극 육성으로 창원경제가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14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성주수소충전소를 찾아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사진 왼쪽) ©창원시
14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성주수소충전소를 찾아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사진 왼쪽) ©창원시

◇ 창원시 징수실익 없는 장기 압류재산 체납처분 중지

경남 창원시는 영세체납자의 징수실익이 없는 장기 압류재산에 대한 체납처분을 중지한다. 환가가치가 없는 재산의 압류를 해제해 영세체납자의 경제회생을 돕겠다는 취지다.

창원시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추산가액이 50만원 이하 이거나 사실상 공매가 불가능한 부동산 및 차령 20년 이상의 장기 미운행 압류 차량을 대상으로 일제조사를 실시했다. 그 중 체납처분 실익이 없는 부동산 265필지와 차량 1818대를 선정해 지난달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체납처분을 중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동안 경기불황과 사업실패로 체납자가 되면 자산 · 급여의 압류, 신용정보제공 동의 등 행정제재로 재기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하지만 이번 체납처분 집행중지 결정으로 재창업, 재취업의 기회를 얻어 경제 활동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구진호 세정과장은 “이번 결정으로 체납자의 경제적 회생도 지원하고 장기 압류재산을 정리해 체납규모도 줄이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을 것이다"며 “체납으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들이 언제든지 재기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도 적극 살피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 팔용동에 건설기계 공영주기장 완공

경남 창원시가 의창구 팔용동에 건설기계 불법 주기로 인한 주택가 소음 등 불편과 건설기계 주기 불편을 해소할 건설기계 공영주기장을 완공했다. 창원시는 신규 공영주기장을 사단법인 건설기계 개별연명 사업자협의회 경남도 창원지회에 위탁해 운영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사업비 4억원을 들여 건설기계 공영주기장을 만들었다. 1548㎡ 면적에 30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화장실과 관리사무실 등의 시설도 갖추고 있다. 

창원시 관계자는 “건설기계 불법 주기로 인한 소음, 매연공해, 교통 혼잡 등의 발생으로 주민들의 민원제기가 많았다”면서 “건설기계 불법주기가 일부 해소돼 주민들의 불편사항도 감소하고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