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신도시 정전사태’ 기장군 “산업부 감사 의뢰” 강경 대응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4.20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에너지실태조사위원회’도 구성…해결방안 모색 나서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에서 또다시 대규모 정전 사태가 또 다시 발생하자 기장군이 법적 검토를 거쳐 정관에너지를 관리·감독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감사원에 감사를 요구하는 강경한 방침을 세웠다. 정관지역에선 지난 2017년 이후 매년 대규모 정전사태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관신도시는 한국전력이 아닌 민간사업자인 ‘구역전기사업자’가 전기와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곳이다. 한전 독점시장을 바꾸기 위해 도입했으며 전국에 구역전기사업자가 전력을 공급하는 곳은 정관신도시 외에도 9곳 정도가 있다. 이들 구역전기사업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관리·감독한다.

4월18일 오후 기장군 정관읍사무소에서 열린 정관신도시 정전사고 비상대책회의 모습.  ©기장군
4월18일 오후 기장군 정관읍사무소에서 열린 정관신도시 정전사고 비상대책회의 모습. ©기장군

지난 4월17일 오후 9시 56분께 기장군 정관읍 대단지 아파트 등 2만 6000여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가 25여분 만에 복구됐다. 앞서 2017년 2월엔 아파트는 물론 상가와 교통신호기 등도 전기 공급이 끊겨 극심한 혼란과 함께 신고된 피해금액만 18억원에 달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이같은 ‘정관신도시 정전사태’가 잇따르자 기장군은 감사 요구와 별계로 정관읍 주민대표와 발전설비전문가, 기장군이 참여하는 ‘정관에너지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문제점을 직접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장군은 지난 4월18일 오후 정관읍사무소에서 전날 발생한 정관신도시 정전사고에 대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엔 오규석 군수 등 군관계자와 김윤홍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정관읍 주민대표, 정하윤 발전운영소장, 정관에너지 측이 함께 사고원인과 배상방안, 재발방지 대책, 주민 불신 해소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 군수는 이 자리에서 “기장군에서 법적 검토를 거쳐서 정관에너지(주)에 대한 엄중한 운영실태 조사와 감사를 감사원과 구역전기사업자인 정관에너지(주)를 관리·감독하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요구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기장군 관계자는 “해당 부서를 통해 감사원과 산업통상자원부에 조사와 감사를 요구하기 위한 법적 검토에 착수했다”며 “주민대표와 함께 정관에너지실태조사위원회 구성을 위한 논의도 시작했다”고 말했다.

 

정관신도시 84%인 2만6000여 가구 ‘블랙아웃’

앞서 지난 4월17일 오후 9시 56분께 기장군 정관읍 대단지 아파트 등 2만 6000여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가 25여분 만에 복구됐다. 짧은 시간 부산소방재난본부에는 정전 문의와 화재 오인 신고 40여 건이 빗발쳤다. 구조대원이 출동한는 등 정전으로 인해 승강기에 갇힌 시민을 구조하는 작업도 4건이나 발생했다.

이번 정전 사고는 2017년 2월 정관신도시 ‘대정전’에 따른 후속 조처를 이행하던 중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민안전처는 대정전 사고에 대한 조사를 거쳐 2018년 4월 정관에너지에 장비 증설을 고시했다. 대정전 사고 전까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던 예비 선로와 예비 변압기를 증설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기한은 올해까지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지역 정치권도 이번 정전사태를 주시하며 대책마련에 부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