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vs 100%”…재난지원금 놓고 여야 충돌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4.21 14: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통합당 100% 지원 총선 공약 지켜라”
김재원 “정부 입장도 하위 70%만 지급”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 ⓒ 더불어민주당 제공·시사저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 ⓒ 더불어민주당 제공·시사저널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놓고 여야와 정부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 100% 지원을 주장하며 미래통합당 총선 공약을 거론하며 동의를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은 하위 70% 계층만 지급하는 것이 당초 정부안과 같다며 지급 범위 확대에 반대하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긴급재난지원금을 국민 모두에게 지급하겠다’는 총선 약속을 지켜주기 바란다”며 “이미 지난 선거 과정에서 ‘국민 모두에게 가장 빠르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국민적 공감대와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가 한마음으로 다시 국민적 합의를 분명히 확인한다면 정부도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국민 50만원 지급'을 제안했던 황교안 통합당 전 대표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 같은 압박에 통합당은 정부와 여당이 합의를 이루면 재난지원금의 국회통과는 무리가 없다고 받아쳤다.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황 전 대표가 당시 말한 내용은 예산 항목 조정을 통해 100조원의 자금을 마련해 그중에서 재난지원금도 지급하자고 했던 것”이라며 “소득 상위 30%의 가구에 재난지원금을 주기 위해서 나라 빚까지 내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여당에서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신속하게 예산이 통과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20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은 소득 하위 70%에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기존 예산을 구조조정해 7조6000억원을, 지방자치단체가 2조원 이상을 마련해 재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