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확대·제명 추진…위기의 오거돈 ‘행방묘연’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4.24 12: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지난해 제기된 성추행 의혹도 내사 진행
민주당은 윤리심판위 열어 제명 논의…오 전 시장 직접 출석 여부 불투명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부하 직원에 대한 성추행을 인정하며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하며 자진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면초가에 몰렸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또 다른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오 전 시장에 대한 거취를 결정할 방침이다.

24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오 전 시장의 여성 공무원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내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MBC 기자 등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오 전 시장에 대한 미투 의혹을 제기했다. 가세연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오 전 시장 선거캠프에서 거액의 돈 거래가 있었다는 것과 오 전 시장이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 했다는 의혹을 함께 제기했다.

이에 오 전 시장은 "소도 웃을 가짜뉴스"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유튜브 채널 운영자 3명을 상대로 5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경찰은 해당 의혹에 대한 조사와 동시에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에서 밝힌 여성 공무원에 대한 성추행 사실관계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이 형법상 강제추행, 성폭력 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원장 임채균)은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오 전 시장에 대한 제명 여부를 논의한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위원장 포함 9명으로 구성되는 윤리심판원은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안건을 의결한다.

윤리심판원은 이 회의에서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징계 수위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으로 나뉜다.

앞서 윤호중 사무총장이 "제명 이외에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언급한 만큼 오 전 시장은 당에서 제명될 가능성이 큰 상태다.

오 전 시장이 본인의 입장을 소명하기 위해 회의에 참석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오 전 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한 후 현재까지 관사나 자택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시도 자체적으로 오 전 시장에 대한 행적 파악에 나섰지만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