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당, ‘부동산 의혹’ 양정숙 제명 의결…소송방식 검토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4.29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명의신탁,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 임원 의혹 휩싸여
양 당선인, 자진사퇴 거부 “민주당으로 돌아가 결정할 것”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 더불어시민당 홈페이지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 더불어시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부동산 명의신탁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 제명을 확정하고 법적 대응에 나선다.

시민당은 29일 오후 4시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날 윤리위원회가 결정한 양 당선인 제명을 의결할 방침이다. 앞서 윤리위는 양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과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 임원 의혹 등이 당헌·당규 위반과 당의 품위 훼손 사유에 해당한다며 제명을 결정했다.

변호사 출신의 양 당선인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아파트 등 총 5채의 부동산을 비롯해 92억원 가량의 재산을 신고했다. 4년 전 총선 때 신고한 재산보다 43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부동산실명제를 위반하고 명의신탁 등으로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가족들 명의로 서울 용산의 오피스텔을 매입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에 더해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진경준 전 검사장 변론을 맡았다는 점,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의 임원을 지냈다는 의혹까지 연이어 터져 나왔다.

최고위는 이날 윤리위가 건의한 양 당선인에 대한 형사 고발에 대해서도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윤리위는 허위자료 제출, 명의신탁 의혹 등이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제윤경 수석대변인은 "윤리위 결정은 종결(확정)된 것이고 소송 형태와 내용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양 당선인은 자진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 당선인이 자진 사퇴를 하지 않으면 당선인 신분은 유지되며, 21대 국회가 시작되면 무소속 비례대표 의원이 된다.

양 당선인은 전날 윤리위 참석 후 기자들에게 "민주당 출신이기 때문에 민주당과 보름 후 합당하면 돌아가 거기서 의논해 결정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