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성추문, 청와대‧민주당 진짜 몰랐나[시사끝짱]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4.29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지는 ‘오거돈 리스크 사전인지설’ 공방
오거돈 지우려는 與, 밀어붙이는 野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의 성추문을 정부여당이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를 두고서다. 정부여당은 사전교감이 전혀 없었다며 꼬리 끊어내기에 나섰지만, 야당은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오 전 시장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팀을 꾸리고 연일 청와대 연루설을 띄우고 있다. 오 전 시장이 총선 이후 사과‧사퇴하겠다는 공증을 한 곳이 공교롭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대표로 있던 로펌(법무법인 부산)이었다는 게 주된 공격 포인트다. 현재 이 로펌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씨가 맡고 있다. 또 이 로펌 출신인 김외숙 변호사가 현재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몰랐다는 게 더 이상하다’ vs ‘황당하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재성 변호사는 오거돈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한 사람이고, 사건이 터지고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이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이런 특수관계에 있는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생각하겠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당은 피해여성을 보호하고 있는 부산 성폭력상담소의 진위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고 있다. 이 단체의 대표인 이재희 소장이 2012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전력이 있다면서다. 심 권한대행은 “상담소가 사건을 인지하고도 보름 넘게 지켜봤다는 것도 석연치 않다”며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여권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은 2012년 총선에 출마하면서 법무법인 부산 지분을 다 정리했다”며 “아무 관련 없는 내용을 억지로 연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 역시 “몰랐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동시에, 사건이 불거진 이후 오 전 시장을 빠르게 당에서 제명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선거 전 터졌다면 박빙지역 결과 달라졌을 것”

오 전 시장의 성추문을 정부여당이 사전에 인지했다면 왜 문제가 되는 걸까. 이에 대해 이준석 통합당 최고위원은 28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이 사건이 총선 전에 터졌다면 적어도 박빙지역 선거결과는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만으로 통합당이 구도를 뒤집고 다수당이 될 수는 없었겠지만 이언주 의원처럼 근소한 표차로 떨어진 경우에는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함께 출연한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 역시 “선거 이전부터 오거돈 전 시장의 실정으로 부산민심이 출렁이던 상황이었다”며 “선거 전에 사건이 터졌다면 (민주당이) 그나마 확보한 3석마저 결과가 달라졌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박 의장은 “이 문제에 대해 과도한 억측이나 부풀리기를 하는 것은 그 자체로 2차 가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이번 사건은) 미투운동 이후에도 정치권의 성인지 감수성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증거”라며 “재발 방지 차원에서 강력한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계에 의한 성추행이 만연한 게 현실”이라며 “피해자가 용기를 갖고 피해사실을 밝힌 것에 응원을 보낸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및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당한 오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24명의 수사전담팀을 꾸리고, 이번 사건은 물론 오 전 시장의 다른 성추문 사건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