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코로나19 영향” 진주논개제 ‘의암별제’만 봉행하고 내년 기약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5.04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재난지원금 4인가구 150만원…정부지원금과 중복 지원한다
항공우주 부품산업 키우는 진주시, 강소연구개발특구 세제지원 탄력
“진주형 일자리 만든다” 불법광고물 정비에 18개 읍면동에 50명 배치

제19회 진주논개제가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해 헌다례, 신위순행, 의암별제만 봉행하고 내년을 기약했다. 진주시는 지난 5월2일 오후 5시 진주성 내 촉석루에서 행사규모를 대폭 축소한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지난 5월2일 오후 5시 진주성 내 촉석루에서 제19회 진주논개제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헌다례 봉행 모습. © 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5월2일 오후 5시 진주성 내 촉석루에서 제19회 진주논개제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헌다례 봉행 모습. © 진주시

이날 행사엔 김길수 진주논개제제전위원장, 조규일 진주시장, 박대출 진주갑 국회의원, 강민국 진주을 국회의원 당선자, 박성도 시의회 의장,  이방남 향교 전교를  비롯한 제례봉행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제례 행사는 진주문화원(위원장 김길수)과 진주민속예술보존회(이사장 유영희)의 진행으로 헌다례, 신위순행, 의암별제 순으로 진행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  준수를 위해 집례자들의 참여 규모도 여느 해 보다 대폭 축소했다. 제전위원회 측은 행사장에 발열체크기, 손소독제, 마스크 비치와 함께 보건진료 요원과 의심환자 발생 대비 이송차량을 배치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논개제는 진주만의 독특한 역사와 주제를 소재로 하고 있다”면서 “임진왜란 당시 7만 민관군이 합심해 국난을 극복했듯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어려움을 선진화된 방역체계와 진주정신, 그리고 서로를 격려하는 마음으로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논개제는 진주의 대표 봄 축제로 지난해까지 5월 마지막 주 금요일부터 3일간 개최해 오다 올해부터 5월초로 앞당겨 5월 2일부터 5월 5일(4일간)까지 개최하기로 했었다. 당초 시민과 관광객에게 무더위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다양한 즐길 거리와 체험거리를 구성해 새로운 변신을 도모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 19  확산예방을 위해 올해는 2일 하루 의암별제만을 봉행하고 모든 체험과 공연프로그램 등은 전면 취소해 행사규모를 대폭 축소했다.

시는 행사 축소로 남는 예산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문화 예술인과 단체의 활동지원을 위한 사업에 투입해 5월부터 무관중 비대면 공연 등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주시, 재난지원금 4인가구 150만원…정부지원금과 중복 지원한다

진주시가 경남·진주형 재난지원금과 정부지원금을 중복해 지급하기로 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진주형 재난지원금’과 정부지원금을 합하면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조규일 시장은 5월1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협의해 경남·진주형 긴급 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전액을 전 시민에게 중복해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23일부터 경남도와 50%씩을 분담해 중위소득100%이하(소득하위50%) 경남·진주형 긴급 재난지원금 214억원을 지급하고 있는 중이다. 진주시에 지급되는 정부 재난지원금의 예산은 총 980억원(국824, 도78 시78)이다.

정부 지원 지원금액은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100만원이다. 경남·진주형 지원은 1인 20만원, 2인 30만원, 3인 40만원, 4인 50만원이다. 이에 따라 진주시민 1인당 최대 지원금액은 1인 60만원, 2인 90만원, 3인 120만원, 4인 150만원이다.

지급대상은 정부지원 14만9000세대, 경남·진주형 지원은 6만9000가구다. 사용 기간은 정부 지원은 8월31일, 진주형 지원은 9월30일까지다.

조 시장은 “당초 경남·진주형 긴급 재난지원금은 정부지원금을 전액 국비로 충당하지 않으면 중복 지급하지 않을 방침이었다”면서도 “하지만 시민 생활안정과 경제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중복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이어 “부시장을 단장으로 지급 결정팀, 운영팀, 인력관리팀 등 3개반으로 구성된 T/F팀을 별도 운영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지원금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항공우주 부품산업 키우는 진주시, 강소연구개발특구 세제지원 사업 탄력

진주시가 추진중인 항공국가산업단지 등 강소연구개발특구지역 사업추진에 탄력을 붙이고 있다. 

진주시는 강소연구개발특구지역에 대한 시세 감면조례가 지난 4월 29일 시의회에서 가결됨으로써 항공국가산업단지 등 강소연구개발특구지역에 대한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시장이 지난해 7월 31일 창원시에서 가진 비전 선포식에서 강소특구 육성책을 밝히고 있는 모습. ©진주시
조규일 진시장이 지난해 7월 31일 창원시에서 가진 비전 선포식에서 강소특구 육성책을 밝히고 있는 모습. ©진주시

강소연구개발특구지역은 지난해 6월 19일 진주시를 비롯한 경남 창원, 김해와 경기도 안산, 경북 포항, 충북 청주 등 전국 6개 지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정돼 같은 해 8월 7일 고시됐다.
 
진주시는 연구개발특구에서 첨단기술기업, 연구소기업, 외국인투자기업 및 외국연구기관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취득한 부동산에 대해서 7년간 재산세를 면제하고, 이후 3년간 50%를 경감하는 시세감면조례안을 입법예고를 거쳐 의회에 제출해 이번 임시회에서 감면조례안이 가결됐다.이에 따라 향후 연구소기업, 첨단기업  유치 등에 청신호가 켜졌다.

진주강소연구개발특구는 경상대학교와 혁신도시의 클러스트 용지 일부를 R&D융합지구로, 정촌면 일대에 조성중인 항공국가산업단지를 기술사업화지구로 하여 면적은 총 2.17㎢(약 66만평)이다. 

기술핵심기관인 경상대를 중심으로 진주시에 소재하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와 국방기술품질원 등 공공연구기관의 연구 및 시험·인증 지원을 통해 연구소기업과 최첨단기업을 육성해 서부경남을 세계적인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게 진주시의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시세감면조례 개정에 따른 세제지원으로 첨단기술기업, 연구소기업 등 관련기업들이 항공국가산업단지 등 특구지역에 많은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진주시는 지난 4월 13일부터 3개월 동안 18개 읍면동에서 ‘진주형 일자리사업’으로 불법광고물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4월 13일부터 3개월 동안 18개 읍면동에서 ‘진주형 일자리사업’으로 불법광고물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진주시

◇“진주형 일자리 만든다” 불법광고물 정비에 18개 읍면동 50명 배치

진주시는 지난 4월 13일부터 3개월 동안 18개 읍면동에서 ‘진주형 일자리사업’으로 불법광고물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진주형 일자리사업은 지난 달 23일 발표한 ‘코로나19 지역경제 긴급 지원대책’에 따라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위해 한시적으로 실시하는 사업이다. 직접 일자리사업(방역지원) 6개 사업과 경제 활성화 지원 일자리 23개 사업으로  불법광고물 정비는 경제 활성화 지원 일자리로 중장년 50명이 참여하고 있다. 

불법광고물 정비사업은 도심 내 주택가 담장, 전봇대, 가로등 기둥 등에 부착된 벽보와 도로변에 부단 배포된 전단지를 중점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그 동안 인력부족으로 실제 정비가 어려웠던 벽보와 전단지가 제거됨에 따라 시민들로부터 도시가 깨끗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이 계속 발생하는 불법대출 명함형 전단이나 부동산 임대 벽보는 실제 인력이 없어 정비가 힘들었는데, 진주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3개월 동안 꾸준히 정비하면 민원 해결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