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생 가정에 10만원 상당 식재료 상품권 지급”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5.07 1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폰으로 학교 급식용 식재료와 농산물 구입가능
‘쌀 3만원, 식재료 3만원, 농협 포인트 4만원’ 구성
브리핑을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브리핑을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지역 초중고 학생이 있는 가구에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바우처)을 지급한다. 학생 등교가 장기간 미뤄지면서 학교 급식용 식자재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다. 급식용 예산을 가정에 나눠주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풀겠다는 의미다.

박 시장은 7일 브리핑에서 “학교에 식재료를 공급하던 농가와 업체들은 큰 피해를 입었고 극심한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며 “어려움에 처한 친환경 학교급식 식재료 생산농가와 수산, 축산업, 가공업계를 돕기로 뜻을 모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학생 76만 명에게 무상급식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개학연기와 또 온라인 개학 등으로 인해서 학교급식이 장기간 중단됐다. 그러자 급식용 예산도 남아있는 상황이다.

박 시장은 “학교급식 미지급 예산을 활용해서 학부모님들에게 '서울형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서울 1335개교 86만 명의 학생 가정에 1인당 10만원 상당 식재료 바우처를 모바일 쿠폰 형태로 지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무상급식 제외 대상인 고1 학생들도 바우처를 지급받게 된다. 모바일 바우처로 3만원 상당 친환경 쌀, 3만원 상당 식재료 꾸러미를 구매할 수 있고 4만원 상당 인터넷 농협몰 포인트로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예산 860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박 시장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가장 많은 예산을 기꺼이 부담하겠다고 나서 이 모든 과정을 주도했다”며 감사를 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