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의혹 반박 “기부금 41% 피해자 지원에 써”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11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원금 전달만이 피해자 지원사업 아냐” 기금운용 문제 없다 반박
최근 3년간 기부금 22억여원 중 9억여원 피해자 지원에 사용
통합당, 진상규명 촉구…이해찬 “사실관계 파악해 대응”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 © 시사저널 최준필
정의기억연대 대표 출신으로 후원금 논란 의혹 등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 시사저널 최준필

후원금 논란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부실 지원 의혹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정의연은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원금을 전달하는 것만이 피해자 지원사업은 아니다"라며 기금 운용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정의연 측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기부수입 총 22억1900여만원 중 41%에 해당하는 9억1100여만원을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정의연 측은 "피해자 지원사업은 건강치료지원, 인권·명예회복 활동 지원, 정기방문, 외출동행, 정서적 안정 지원, 쉼터 운영 등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같은 비용은 뒤따르는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이라며 "공시에 나와 있는 피해자 지원사업 예산만으로 저희의 피해자 지원사업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의연은 피해자들에게 2015년 한·일 합의 당시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지급하기로 한 10억 엔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화해·치유재단 기금의 수령 여부는 전적으로 할머니들이 결정하게끔 했다. 할머니들을 일일이 방문해 의사를 확인했다"며 "할머니들에게 위로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또 일본이 10억 엔을 출연할 것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당 내용은 그 전부터 언론 보도를 통해 거론됐다"며 "외교부는 국장급·고위급 협의에서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정대협이나 나눔의 집에 알린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 시작 전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지난 30년간 이 운동을 같이 해오며 가족같이 지내셨던 할머님의 서운함, 불안감, 분노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할머니께 원치 않은 마음의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한 뒤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이 성금·기금을 받아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다', '성금을 어디에 쓰는지도 모른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정의연 대표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숱한 의혹을 할머니의 '기억의 왜곡'으로 몰아가고, 비례대표 후보에서 탈락한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부추김 정도로 치부했다"면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주는 것은 공당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의 해명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지금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비단 후원금 문제만이 아니다"라며 "당선자가 사욕을 위해 시대의 아픔을 짓밟고,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까지 이용한 것인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파문이 커지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진중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대응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윤경 시민당 수석대변인은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고, 윤 당선인은 위로금 수령이 할머니들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위로금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박근혜 정부의 문제임을 끊임없이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합의가) 졸속·굴욕적 합의였던 만큼 여러 관계자의 진술이 엇갈리고 그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불거질 수 있으나 그것으로 윤 당선인의 활동 전체를 폄하하고 부정하는 것은 심각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