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126년전 숭고한 뜻 이어가야” 동학농민혁명 기념식
  • 호남취재본부 신명철·전용찬기자 (sisa6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5.12 1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 황토현 전적지서 정부주도로 열려
박양우 “2022년에 기념공원 개관할 것”
익산시, 외부전문가 참여 ‘감사위원회’ 도입

부패정치와 외세에 맞서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을 기리기 위한 ‘126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11일 오후 전북 정읍시 황토현 전적지에서 열렸다.

5월 11일은 황토현 전승일로, 동학농민군이 1894년 동학농민군과 관군이 황토현 일대에서 최초로 전투를 벌여 동학농민군이 대승을 거둔 날이다. 정부는 지난해 2월 처음으로 이날을 부패정치와 외세에 맞서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을 기리기 위한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고 125년 만에 정부 주도로 지난해 첫 기념식을 가진 바 있다.

올해로 두 해째를 맞는 국가기념식은 ‘녹두의 함성, 새 하늘을 열다’는 주제로 열렸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영상 메시지, 기념사, 동학농민군 영상 시청, 유족 편지 낭송, 기념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동학농민혁명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평등한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의로운 혁명이었다”며 “사람이 곧 하늘이고, 타인의 생명을 하늘처럼 존중하는 동학의 정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기 국면을 헤쳐나가는 힘찬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학농민군의 황토현 전투 승리는 우리 역사상 최초로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집강소 설치로 이어졌다”며 “비록 갑오년 12월 녹두꽃들은 우금치에서 스러졌지만, 동학농민혁명의 자주정신은 을미의병과 을사의병, 정미의병과 일제강점기 항일무장 독립투쟁의 뿌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어 “황토현 전적지에 조성하고 있는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이 2022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전에 개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국에 산재해 있는 유적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정비해가겠다”고도 말했다.

참석자들은 기념식이 끝난 후 동학농민군 지도자인 전봉준과 김개남 등의 위패를 봉안한 구민사에서 분향과 헌화했다. 기념식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126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5월 11일 오후 전북 정읍시 황토현 전적지에서 열렸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체부
‘126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5월 11일 오후 전북 정읍시 황토현 전적지에서 열렸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체부

◇익산시, 외부 전문가 참여 ‘감사위원회’ 도입

전북 익산시는 외부 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적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감사위원회’를  내년 상반기에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판사, 검사, 변호사, 회계사 등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익산시 감사 계획을 수립하고 감사 결과를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한다.

위원장을 포함해 3∼5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는 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이를 공식 출범할 계획이다.

전국의 기초 자치단체 가운데 감사위를 설치하는 것은 충남 아산시와 대전 서구청에 이어 세 번째라고 익산시는 설명했다.

익산시 관계자는 “감사의 독립성과 공정성,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정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익산시청 전경 ⓒ익산시
익산시청 전경 ⓒ익산시

◇전주시, 6월까지 부동산 불법 중개 특별 단속

전주시는 아파트 가격거품을 부추기는 부동산 불법 중개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특별 단속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분양권 불법 거래 등으로 일부 지역 아파트의 가격이 1억원 안팎 급등함에 따라 중개업소의 불법 중개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 거래계약서 및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작성 여부, 자격증 대여 및 무등록 중개행위, 중개보수 과다 징수행위 등을 들여다본다.

시는 단속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계도하고,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거나 질서 교란을 유발한 업소는 행정조치 하거나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청약시장의 거래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해 건전한 부동산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군산시 ‘부실시공’ 논란 하수관거 전체 구간 조사

군산시는 부실시공 사실이 드러난 ‘군산 하수관거 BTL(임대형 민자사업) 정비사업’의 전체 구간을 정밀 조사하기로 하고 민관 공동조사단을 출범시켰다고 11일 밝혔다. 

조사단은 전문가그룹 6명과 시민단체 3명, 군산시의회 2명, 군산시 1명 등 모두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전체 114㎞ 공사 구간 가운데 지난해 조사했던 6.9㎞를 제외한 나머지 107.1㎞ 전체의 부실시공 여부를 조사한다. 조사는 연말까지 진행된다.

앞서 군산시는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해 공동조사단을 구성, 조사해 137곳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시행사 측에 9월까지 시정 조처할 것을 요구한 상태며, 이행하지 않으면 지원금을 삭감하기로 했다.

이 일은 검찰 수사로까지 이어졌지만, 범죄로 인정되지는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불기소 처분됐다.

이 사업은 716억원을 들여 기존의 합류식 하수관로를 우수관으로 사용하고 오수관을 새로 설치하는 대규모 임대형 민자사업으로, 2011년 마무리됐다. 

서동완 조사단장은 “정밀조사를 통해 시정이 필요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고, 공사비 편취가 확인되면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 장기간 이어져 온 의혹을 해소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시청 전경 ⓒ군산시
군산시청 전경 ⓒ군산시

◇부안군, 군민에 긴급 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

부안군은 모든 군민에게 10만원씩의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11일 밝혔다.

부안에 주민등록을 둔 군민 모두가 대상이다. 이달 안에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하며, 8월 말까지 사용해야 한다.

구체적인 사용처 등은 앞으로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긴급 재난지원금이 지역경제가 선순환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