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윤미향, 빨리 소명해야…MB 내곡동 사건 생각나”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18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좋지 않아…당에서 기다리기 어려울 수도”
공사 구분 제대로 되지 않은 점도 지적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 시사저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 시사저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미향 당선인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과정 의혹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과 특검 사건이 기억났다"고 지적하며 윤 당선인의 직접적인 소명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당선인이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고, 쉼터를 매입했던 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는 부분을 명확하게 오늘 중 소명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쉼터 관리를 맡은 것에 대해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며 "그에 대한 비판은 통렬하게 받는 것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사건은 이미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돼 서부지검 경제전담부에서 수사한다"며 "수사가 굉장히 속도감 있게 계좌나 통신 추적 등을 포함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본인이 오늘 중에 분명한 소명을 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내부와 당원들 사이에 흐르는 부정적인 기류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며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윤 당선인이 '친일 공세' 프레임을 펼친 점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의 배후가 있든 없든 무조건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 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이것이 부합하냐는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정의기억연대는 경기 안성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7억5000만원 가량에 사들였다가 최근 이보다 3억원 이상 낮은 4억2000만원에 팔기로 계약한 점이 알려지면서 거래 과정 등을 둘러싼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는 서울 마포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근처에 힐링센터를 마련하려고 했으나, 현대중공업이 기부하기로 한 10억원으로 서울에서 마땅한 곳을 구매하기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자신의 부친이 쉼터 관리인으로 일한 데 대해선 "사익을 챙기기 위한 목적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쉼터라는 당초의 목적대로 활용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수요시위 등에 연대하는 시민단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했지만 횟수가 많지 않았다"며 "펜션처럼 사용한 것은 아니며 시민단체 회원의 개인적 사용은 허락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