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24시]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에 본격 추진"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5.19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 부산 아울렛, 기장군에 기부금 출연
기장도서관, 쿨링포그 시스템 자체 제작 설치

부산 기장군이 군의 대표적인 문화재인 기장읍성을 국가 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와 관계공무원들은 18일 문화재청을 방문해 기장읍성의 학술적 가치와 근거자료, 보존정비 활용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군은 2019년 지정조사에 필요한 용역을 완료해 지난 1월 문화재청에 기장읍성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신청 했고, 현재 심의단계에 있다. 

기장읍성 남문지. ©기장군
기장읍성 남문지 ©기장군

기장군과 부산시는 문화재복원정비사업을 1999년부터 현재까지 진행했다. 국비 7억5000만원, 시비 140억9000만원, 군비 67억5000만원 등 216억원을 투입해 전체 사업부지의 약88%, 142필지 2만3777㎡를 매입했다. 

또한 최대한 원형에 가까운 복원을 진행하기 위해 2002년, 2016년 두차례에 걸쳐 발굴 및 학술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장읍성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민가로 장기간 사용에 따른 훼손으로 멸실 위기에 처해있던 기장 장관청과 고사 직전이었던 동부리 회화나무도 2008년 문화재로 지정해 복원정비와 수세회복을 했다.

또한 기장읍성의 체계적인 복원·정비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연차적으로 기장읍성과 주변에 대한 발굴조사를 진행했으며, 2019년에는 남벽일원 해자복원공사를 시행했다. 올해 상반기 남문복원·정비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하반기에는 남문 복원·정비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군은 기장읍성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면 명실상부한 동부산권의 대표적 역사공원의 면모를 갖추고 교육의 장으로 활용됨은 물론 기장역과 기장시장을 연결하는 역사문화관광 명소로 부상할 것이고, 이에 따라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 군수는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은 대한민국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롤모델이 될 것”이라 고 강조했다.

(왼쪽부터)정원철 신세계사이먼 CSR팀 팀장, 허영무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점장, 오규석 기장군수가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기장군
(왼쪽부터)정원철 신세계사이먼 CSR팀 팀장, 허영무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점장, 오규석 기장군수가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기장군

◇신세계 부산 아울렛, 기장군에 기부금 출연

신세계사이먼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시 기장군 지역 이웃을 위해 기부금 1000만원을 출연했다.

이번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부산시 기장군에 전달되며,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의 긴급생계비 지원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은 지역 사회와 상생 발전을 도모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2018년부터 매년 ‘기장 파전축제’, ‘기장군과 함께하는 파머스마켓’ 등을 개최하며 기장군의 우수한 지역 특산물 홍보에 노력해 왔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부산의 사회적경제기업의 홍보 및 판로개척을 위해 ‘삼거리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신세계사이먼 측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 어려움을 겪는 지역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기부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지역과 동반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장도서관 전경.  ©기장군
기장도서관 전경 ©기장군

◇기장도서관, 쿨링포그 시스템 자체 제작 설치

기장군은 미세먼지와 더위로부터 이용자의 건강을 보호하기위해 최근 재개관한 기장도서관에 쿨링포그 시스템을 자체 제작해 설치했다고 밝혔다. 

기장도서관은 5월12일 단계적 재개관과 함께 철저한 일상 방역은 물론 군민의 편의 제공 일환으로 도서관 직원이 자체 제작한 쿨링포그 시스템을 설치했다.  

기장도서관 출입구에 설치된 쿨링포그 시스템은 물을 인공안개로 분사하는 방식의 장치로 주위의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이른 한낮 더위에 도서관을 방문하는 군민들이 시원함과 상쾌함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도서관 이용자에게 작은 힘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작했다”며 “시범 운영 후 장치의 기능 개선을 통해 기장군 공공도서관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