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혹’ 판 키우는 野…국정조사 추진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19 1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윤미향 국조는 국민의 요구”…한국당도 TF 출범시키며 민주당 압박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왼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연합뉴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왼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시민단체 활동 및 운영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한국당은 윤 당선인에 대한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며 여권을 본격 압박하고 나섰다. 총선 참패 이후 분위기 반전을 위해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의 판을 키우는 형국이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윤미향 국조는 국민의 요구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한다"며 "민주당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을 계기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를 포함한 여러 시민단체에서 국가보조금, 후원금 개인 유용 문제에 대한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여야가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하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징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즉시 '윤미향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하고 민주당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만일 국조가 성사되면 2016년 11월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 국조' 이후 처음이다.

한국당도 통합당과 합세해 윤 당선인 및 여당에 대한 공세 고삐를 죄고 있다. 원유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주경, 조태용, 전주혜 당선인 등이 TF에 참여했으며 추후 통합당과 공동 TF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원 대표는 "윤 당선인이 더는 시민운동 활동가가 아니고 국회의원인 만큼 무거운 공적 책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검찰에 철저한 의혹 규명을 촉구했다. 또 "민주당도 부당한 친일 프레임으로 국민을 오도한 데 사과하고 국민적 의혹을 밝히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기선 정책위의장은 "잘못이 드러나도 뻔뻔하고 당당하며 오히려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을 궤변과 힘으로 굴복시키려 들고 있는데 이것이 뒷골목 양아치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이제는 집권당 국회의원까지 하려 하는데 세상이 뒤집혀도 이럴 수는 없다"고 일갈했다. 

통합당의 국정조사가 계획대로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통합당과 야권의 군소정당 의석 수를 합한다 해도 과반이 안 되는 상황이다. 민주당 동의 없이는 자력으로 국조 추진이 불가능하다. 일각에서는 통합당이 '윤미향 국조'를 밀어붙이며 이를 상임위원장 배분 등 개원 협상 카드로 적극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