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가 쏘아올린 공…윤미향 둘러싼 의혹 총정리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5.19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도마에 오른 정의연 관련 의혹들…‘스모킹 건’은 아직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회계 부정 논란에 이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건립한 쉼터 관련 배임 의혹까지 불거졌다. 정의연 측은 잇따라 해명자료를 발표하며 적극 반박에 나서고 있다. 현재까지 드러난 의혹과 해명을 시간 순으로 정리해봤다.

이용수 할머니와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 연합뉴스
이용수 할머니와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 연합뉴스

#5월7일 정의연 논란 불 지핀 이용수 할머니…“돈 어디에 쓰였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1992년부터 정의연과 함께 위안부 해결을 위해 운동해 온 이용수 할머니가 가장 먼저 논란에 불을 댕겼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에서 받은 성금이 할머니들한테 쓰이지 않고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겠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정의연 전 대표가 국회의원을 해선 안 된다”고 주장하며 “앞으로 수요집회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5월8일 정의연, “할머니들에 지원금 드렸다”며 1억원짜리 영수증 공개

다음 날 정의연은 이용수 할머니에게 후원금을 지급한 영수증을 공개했다. 2017년 여성인권상 명목으로 지급한 1억원짜리 계좌 이체증과 1992년 생활비 지원으로 100만원을 지급한 영수증 등이었다. 아울러 정의연은 후원금을 피해 할머니 지원 이외에도 수요시위 개최나 피해자 소송지원, 위안부 문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 등에 썼다고 해명했다. 정의연은 “그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이용수 할머니의 말씀이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를 훼손하는 데에 악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우려했다.

ⓒ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5월11일 ‘3300만원’이 불 지핀 회계 부정 의혹…고개 숙인 정의연

정의연의 해명에도 논란은 후원금 부실 사용 의혹으로 번졌다. 특히 고(故) 김복동 할머니를 기리며 만든 ‘김복동장학금’의 수혜자 전원이 진보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자녀였던 점 △‘옥토버훼스트’라는 맥줏집 한 곳에서만 기부금 3300여만원을 사용했다는 점 등을 문제 삼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정의연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표명에 나섰다. 우선 김복동장학금의 경우 “장학금을 시민단체 활동가에게 주는 것은 김 할머니의 바람이었으며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기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맥줏집’ 논란에 대해서는 “해당 사용처(디오브루잉주식회사)를 관련 사업비의 대표지급처로 기재한 것일 뿐이며 이는 국세청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정의연은 “공시 정보 입력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하면서 “앞으로 외부 회계법인을 선임하고 감사를 추진해 회계처리가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세청은 정의연에 재공시를 요구하기로 했다.

 

#5월13일 논란 속 수요시위 개최…“정쟁화하지 말라” 

정의연을 둘러싼 숱한 의혹 속에 수요시위가 열렸다. 이날 정의연은 “개인적 자금횡령이나 불법유용은 절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일부 언론이 악의적으로 왜곡 보도를 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시위에는 2000여 명이 함께 했다.

이용수 할머니 역시 이날 “그간의 활동으로 이끌어낸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인 논쟁은 지양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할머니는 “기성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근거 없는 억측과 비난, 편가르기 등이 우리를 위해 기여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현 시대에 맞는 사업방식과 책임 있는 집행 과정, 그리고 투명한 공개를 통해 국민 누구나 공감하는 과정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전 일본대사관 앞에서 1439차 정기 수요집회를 열었다. ⓒ 시사저널 박정훈
정의기억연대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전 일본대사관 앞에서 1439차 정기 수요집회를 열었다. ⓒ 시사저널 박정훈

#5월16일 위안부 쉼터 고가매입 의혹에 與마저 ‘한숨’

각종 의혹에도 여당은 정의연 측을 옹호해 왔다. 그러나 정의연이 구입한 경기도 안성 위안부 쉼터(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관련 논란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에도 미묘한 기류 변화가 감지됐다. 이낙연 전 총리를 비롯한 여권 인사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거나 “본인의 해명만을 기다리기에는 어려운 상태가 될 것 같다”는 등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성쉼터를 둘러싼 논란의 핵심은 ‘비싸게 사서 헐값에 팔았다’는 것이다.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주거 공간을 마련할 목적으로 2012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10억원을 지정 기부 받아 사업을 진행했다. 당초 마포구 성산동을 고려했으나 최종적으로 안성시 소재 주택을 7억5000만원에 매입했다. 이후 건물 관리인에 윤미향 전 대표 아버지를 지정하고 6년간 7500여만원을 지급했다. 

다만 안성쉼터는 접근성이 떨어져 할머니들의 쉼터로 사용되지 않았다. 대신 정의연 직원 워크숍 등이 이곳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해당 건물을 소개시켜준 것이 윤 전 대표의 지인인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이었다는 점, 당시 주변 시세가 1~4억원에 불과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매입 과정에서 부적절한 개입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정의연은 지난달 말 매매가의 절반 수준인 4억2000만원에 안성쉼터 부지를 매각했다.

이에 대해 정의연 측은 “최종 3곳의 후보지 답사를 통해 유사한 조건의 건축물의 매매시세가가 7~9억원 가량임을 파악했다”고 해명했다. 안성쉼터 건물을 7억5000만원에 매입한 것이 적절했다는 의미이다. 또 “이규민 당선인을 통해 해당 건물주를 소개받은 것은 사실이나 부적절한 개입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헐값매각 의혹에 대해서는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가치와 주변 부동산 가격이 하락했다”면서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실이 발생하게 된 점 송구하다”고 밝혔다. 윤 전 대표 아버지를 건물 관리인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서는 “사려 깊지 못한 결정이었다”고 사과했다.

한편 이 같은 의혹의 화살은 모두 윤 전 대표를 향하고 있다. 윤 전 대표는 현재 기부금 사용과 회계부정 논란을 둘러싼 횡령 및 사기 혐의, 안성쉼터 고가 매입 논란에 따른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서울서부지검은 관련 사건을 형사 4부에 배당하고 직접 수사하기로 했다.

이에 야권을 중심으로 윤 전 대표가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윤 전 대표는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