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허성무 “지방자치법 개정 무산, 국회 무능이 부른 참사”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5.20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비전 2030 시민설명회 개최
‘지역고용 선제대응 지원사업’ 협약 체결…기업맞춤형 인재양성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2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무산은 20대 국회의 무능함이 불러온 참사”라고 밝혔다.

지난해 3월28일 국회에 제출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제대로 된 논의조차 없이 방치돼 오다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19일 법안소위가 개최됐다. 이 개정안에는 창원 특례시 명칭 부여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법안소위 개최 전 미래통합당 내부회의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 불가’ 결정이 내려졌다. 이채익 법안소위원장은 법안 상정을 미뤘고, 민주당 역시 대통령 공약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지 못해 상정조차 못했다.

허성무 시장은 “지방분권의 마중물이 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결국 제20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좌초됐다”며 “그동안 행정적‧재정적 권한과 의무 사이의 크나큰 괴리로 인한 수많은 불이익과 불편을 감수해 온 우리 통합 창원시민들이 느낄 상실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했다.

허 시장은 “이제 공은 21대 국회로 넘어갔다. 우리는 21대 국회가 20대 국회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최우선 과제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재상정·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치권에 촉구하고, 지역정치인, 언론, 학계, 그리고 105만 시민들과 함께 특례시를 쟁취해 ‘2020년 창원특례시 실현 원년 달성’이라는 시민과의 약속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 창원비전 2030 시민설명회 개최

경남 창원시는 26일부터 ‘통합1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10년을 설계한다’라는 주제로 창원비전 2030 시민설명회를 개최한다. 통합10년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과제, 창원비전 2030 전략을 시민과 공유하는 시간이다.

창원시는 올해 초 ‘경계 없는 하나의 도시 창원’ 추진 전략에 따라 100여개 실천과제를 발굴했다. 그 중 20대 핵심과제를 시민과 나누는 것이다. 시민설명회는 오는 26일 마산합포구청 대회의실, 28일 진해구청 대회의실, 내달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3번에 걸쳐 개최된다.

창원시는 창원비전 2030이 반영된 창원의 새로운 미래 모습을 오는 7월1일 통합 10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안병오 기획예산실장은 “지난 1년간 시민의 생각을 담아 만든 ‘경계없는 하나의 도시 창원’의 주인공은 시민이다”며 “지속 가능한 창원 2030을 위한 여정의 첫걸음인 비전 설명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 ‘지역고용 선제대응 지원사업’ 협약 체결…기업맞춤형 인재양성

경남 창원시는 20일 오후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에서 (재)창원산업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지사,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경남협의회와 ‘지역고용 선제대응 기업맞춤형 인력양성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은 경남도-창원시-김해시 컨소시엄이 지난달 정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창원시와 협약기관들은 인력양성과정 발굴 및 수행협력, 고용안정 선제대응기업맞춤형 인력양성 지원, 고용창출을 위한 교육 및 취업지원, 기술사업화 역량강화사업 지원, 교육 시설 및 공간 유·무선 지원 등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창원시는 협약식에 이어 창원산업진흥원, 경남대, 창원대, 창원문성대, 창신대 등 수행기관이 참석한 간담회도 열었다.
 
박진열 경제일자리국장은 “산업고도화와 신성장산업 육성에 필수적인 기업인재 양성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며 “이번 협약이 지난달 선정된 창원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