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동해선-한반도종단철도(TKR)-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되나
  •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5.27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원전 ‘맥스터’ 증설, 찬반투표로 정면 대결
근로복지공단, 9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애반딧불이’ 키워 자연으로 돌려보낸다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을 위해 울산시와 부산시, 경상북도, 강원도 등 4개 시·도가 2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손을 맞잡은 것이다.

4개 시·도는 동해선 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해선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 및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정부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적극 협력하고 동해선 철도 인프라 확충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2022년 12월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포항-삼척간 동해선 철도ⓒ코레일
2022년 12월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포항-삼척간 동해선 철도ⓒ코레일

이번 협약은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 ‘환동해 경제벨트’와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골격이 되는 핵심 교통망인 동해선을 중심으로 환동해 경제권 광역지자체가 지역을 넘어 남과 북을 연결하고 유라시아 경제권을 잇는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이뤄졌다.

지난해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부산에서 시작해 울산과 포항, 동해와 강릉, 속초, 원산과 나진, 선봉으로 이어지는 환동해 경제는 블라디보스톡을 통한 대륙경제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선이 한반도 종단철도(TKR)를 통해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되면, 환동해 권역이 신북방경제 협력시대에 유라시아 대륙의 관광·물류의 중심지로 거듭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결정적이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동북아 철도현황을 고려해 효율적인 물류 운송이 가능한 4개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서울 기점 3개 노선은 인프라가 구축돼 있으나, 동해선의 경우 단선·단절구간 등으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선 인프라 조기 확충을 위해 동해선을 공유하는 광역자치단체간 공동협력 필요성이 제기됐고, 지난해 10월부터 4개 시·도가 함께 협력했다. 그 결과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주요 내용은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 및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정부의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적극 협력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인프라 확충에 공동으로 노력 ▲지역 간 상호 교류를 활성화하고, 동해선을 북방 물류·관광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동투자 및 협력 강화 ▲동해선 발전을 통해 국가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공동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관련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 ▲안정적인 협력 창구 구축을 위해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협의회」구성·운영 등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에는 동해선(포항~강릉) 복선전철화와 동해선(포항~동해) 전철화 조기개통을 비롯해 태화강~포항역 광역전철화, 강릉~제진 조기추진, 부전역 복합환승역으로 개발이 포함돼 있다.

 

◇월성 원전 ‘맥스터’ 증설, 찬반투표로 정면 대결

울산시 북구 주민단체가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에서 나오는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에 대한 주민 의견을 묻는 찬반투표를 시작된다. 북구 주민투표관리원회는 28일과 29일 사전투표를, 6월1일과 2일에는 온라인투표, 마지막 본투표는 6월 5일과 6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울산 북구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맥스터 추가건설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세부일정을 밝히고 있다ⓒ울산 북구청
울산 북구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맥스터 추가건설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세부일정을 밝히고 있다ⓒ울산 북구청

앞서 주민 단체는 산업자원부에 주민 찬반투표 실시에 동참할 것을 청원했으나 거부됐다. 산자부가 이를 수용할 경우, 투표결과를 용인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민간 주도로 이뤄지는 이번 투표는 지난 4월 21대 총선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 북구 주민 17만366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주민 투표는 지난 2004년 전북 부안에서 핵폐기장 찬반을 놓고 처음 시행한 이후, 2016년 부산 기장에 이어 다섯 번째다.

28일에는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261개 투표소, 29일에는 금속노조 울산지부 소속 사업장 15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6월 1일과 2일에는 주민투표 동의 서명을 통해 정보제공에 동의한 유권자 대상으로 전자투표가 실시된다. 이어 6월 5일과 6일은 울산 북구 유권자 전체를 대상으로 34개 투표소에서 본 투표가 진행된다.

한편 울산 북구청·주민·시민단체는 그 동안 월성원전 인근 경주지역 주민들의 의견만 반영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추가건설 결정에 반발해 시민걷기 운동·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그러나 원안위는 2021년 10월까지 맥스터 7기를 추가 건설하는 기존 계획을 강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이 `월성원전 1기 중대사고에 따른 해석 및 사용후 핵연료 관리정책 수립 제도 개선 필요성`을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한 소장은 "경북 경주 월성핵발전소에서 중대사고가 났을 경우  암 사망자는 울산이 642명으로 가장 높다"고 밝혔다. 또 집단피폭선량도 울산이 1만4300시버트(Sv)로 가장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원전 사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로 볼 때 울산은 월성원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역"이라며 "사고시 울산이 가장 피해가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월성원전에 핵폐기물 추가 저장시설을 추진하자 울산시민들이 반대하며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주민투표관리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지역 의견을 수렴하면서 행정구역상 원전 5km 이내로 제한하는 바람에 원전에서 불과 7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북구 주민들이 의견이 제외된 만큼, 투표로 권리를 찾겠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9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근로복지공단이 9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020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조사에서 근로복지공단이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공단 콜센터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공공기관 부문 9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된 셈이다.

근로복지공단 청사 전경ⓒ근로복지공단
근로복지공단 청사 전경ⓒ근로복지공단

서비스 품질지수 조사는 금융·통신·공공서비스 등 총 47개 산업 275개 콜센터를 대상으로 2019년 4월부터 1년 동안 총 100회에 걸쳐 16개 항목의 결함률을 측정해 품질지수 90점 이상의 콜센터를 `한국의 우수 콜센터`로 지정하고 있다.

공단 콜센터는 노동자의 산재보상·요양·재활업무 및 고용·산재보험 가입과 보험료, 일자리안정자금, 임금채권, 복지사업 등 다양한 사업 안내와 지원 신청에 필요한 서식과 증명원 등의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 최초로 스마트폰에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는 ARS`를 도입하여 공휴일이나 콜센터 상담이 종료된 야간에도 민원처리 현황을 조회하는 등 23종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노력을 한 바 있다.
 
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9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콜센터 고도화와 운영 효율화 노력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공공기관 대표 우수 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애반딧불이’ 키워 자연으로 돌려보낸다.

청정환경 지표종인 애반딧불이를 시민들이 키워 자연으로 돌려주는 행사가 마련된다. 울산생물다양성센터는 애반딧불이가 태어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체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애반딧불이 체험을 원하는 유아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은 울산생물다양성센터 누리집으로 선착순 신청하면 된다. 대상은 100명이다. 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오는 6월2일 접수 순서에 따라 시간대별로 태화강전망대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관찰 키트를 나눠준다.

관찰 키트는 애반딧불이 3마리가 태어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성충으로 우화(번데기가 날개 있는 성충이 됨)되고 나서 2일 정도 관찰하고 자연으로 돌려보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