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대로’ 국회 열겠다는 민주당…“협상 없다”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6.03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의장단 선출…다음 주 상임위 구성 전망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 시사저널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 시사저널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의 반대와 상관없이 국회를 열겠다는 뜻을 다시 밝혔다. 야당이 원 구성 협상을 요구해도 개원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에 따라 5일에 의장단을 선출할 것"이라며 "국회 문을 여는 게 협상과 양보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 분명하게 말한다"며 "다음주에는 상임위원회 구성도 완료하고 3차 추가경정예산 심사 등에 착수해 일하는 국회 모습을 국민에게 보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야당에도 참석을 요구했다. 그는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이 소집 요구에서 빠졌는데 21대 국회 출발부터 과거 모습을 반복하면 안 된다"며 "개원 초기 여야가 함께 새로운 국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국난 상황 속에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개원 국회 때부터 발목 잡아선 안 된다는 국민 여망이 전례 없이 높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주사위는 던져졌다"며 "5일에 국회 문이 활짝 열리면 법을 지키지 않는 정당이 아무리 아우성친다 하더라도 일하는 국회를 위한 개혁의 발걸음은 잠시도 멈출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1대 국회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완전히 청산하는 정치대혁신의 역사적인 전환점이 돼야 한다"며 "정쟁 때문에 국회를 멈춰 세우고 타협해선 안 된다. 그것은 협치가 아니다"라고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