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승희 “검찰 못 믿겠다던 민주당, 윤미향 의혹만 검찰에 떠넘겨”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0.06.04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TF’ 위원 임명된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
“윤미향, 의혹 해명 진정성 없어…국정조사 검토해야”
“통합당, ‘숫자’의 한계 직면…친서민적 정당으로 거듭날 것”

“내부에서 동기부여를 ‘자가발전’ 하고 있습니다.”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은 “외부에서 (통합당에) 주는 기대나 동기부여가 없지만, 의원들끼리는 잘 해보자며 의기투합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보 의원의 목소리는 잔뜩 갈라져 있었다. 이제 막 국회가 문을 연지라 황보 의원의 공식 일정은 많지 않다. 그러나 황보 의원이 풀어가야 할 숙제가 산적했다. 맡게 된 ‘당내 직함’이 벌써 여러 개다. 황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성추문 진상조사단’ 위원과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TF’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기에 통합당 초선의원 11인이 결성한 정치개혁모임인 ‘초심만리’에도 이름을 올렸다.

황보 의원은 “윤미향 전 위원장이 일부 과실을 인정했고, 민주당이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제대로 검증하지 못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며 “대국민 사과는 물론이고 윤미향씨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당도 검찰 개혁을 말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민들이 정의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필요하면 21대 의회에서 국정조사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황보 의원을 만나 ‘정의연 부실 회계 의혹’과 통합당의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물었다.

 

“윤미향 사퇴 안하면 국정조사 추진해야”

황보승희 미래통합당(부산 중구영도구) 의원을 2일 국회 의원실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박은숙 기자
황보승희 미래통합당(부산 중구영도구) 의원을 2일 국회 의원실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박은숙 기자

통합당은 지난 5월2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표였던 윤미향 의원의 부정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당 정책위 산하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TF는 황보승희 의원을 비롯해 박성중 의원, 김은혜 의원 등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TF에 참여 중인 황보 의원은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에 응해주길 강력히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보 의원은 인터뷰 내내 윤미향 의원을 ‘의원’이 아닌 ‘(전 정의연) 이사장’이라고 지칭했다.

“위안부 문제는 아픈 과거사고, 온 국민이 관심을 갖는 뜨거운 주제다. 윤미향 이사장은 분명 의미 있는 활동을 했다. 그러나 지금 말도 안 되는 의혹들이 나오고 있지 않나. 회계 부정 등 의혹에 대한 증빙 자료를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고, 비상식적인 지출 내역들이 드러났다. 개원 전에는 (의원이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의구심을 가졌다. 의혹과 관련된 자료도 (20대 현역 의원이었던) 곽상도 의원으로부터 공유 받아야 했다. 이제는 의원 신분이 됐고, 윤미향 의혹과 관련한 자료들을 공식 청구할 예정이다.”

그는 윤 의원의 해명 기자회견을 말하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과 비교하며 “사과의 진정성이 없다”고 고개를 저었다. 황보 의원은 “현재까지 나온 의혹 중 일부는 윤 이사장 본인도 과실을 인정했다. 결과적으로 검증을 부실하게 한 민주당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검찰 수사를 기다리자고 민주당은 주장하는데, 상식적으로 당 차원에서 먼저 재검증을 해보겠다고 밝히는 게 상식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보 의원은 이어 “검찰 수사를 믿기도 어렵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취임하고 난 뒤, 검찰 수사를 믿어야 하는 지도 모르겠다. 민주당도 법무부도 ‘정치검찰 개혁’을 말하고 있지 않나. 이런 상황에서 (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 검찰 수사를 국민이 믿을 수 있을까. (여당인) 민주당이 옹호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윤 이사장에 대한 수사를 잘 할 수 있을까도 의문이다. 결국은 국정조사를 통해서 밝혀야 한다.”

일각에선 통합당이 정의연 사무 문제를 과하게 ‘정치쟁점화’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 탓에 위안부 인권운동이 축소되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통합당이 국정조사 카드를 원구성 협상에 활용하고 있다는 추측도 제기되는 상황. 이에 대해 황보 의원은 “정쟁으로 몰고 갈 생각이 없다”며 “명확한 건 국고보조금을 받는 단체에서 위법적인 활동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고, 이를 철저하게 밝혀내면 끝나는 일이다.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혹에 대해 끝내 해명하지 못한다면 윤 이사장 본인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초선의원으로서 보수 혁신 돌파구 찾을 것"

2일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진행 중인 황보승희 의원 ⓒ박은숙 기자
2일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진행 중인 황보승희 의원 ⓒ박은숙 기자

황보 의원이 줄곧 ‘센 주장’을 던지고 있지만, 실제 통합당의 목소리가 국회에 관철될 가능성은 적다. 일단 국정조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 국정조사는 본회의 의결을 통과해야 시행에 들어간다. 정치권에서는 177석 ‘거대 여당’이 통합당의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을 매우 낮게 보고 있다. 당의 세(勢)가 잔뜩 움츠러든 상황에서, 초선 의원이 느끼는 한계는 없을까. 황보 의원은 “숫자 생각하면 참 힘들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표결을 해도 과반이 거기(민주당)에 있지 않나. 과연 우리(통합당)가 소수자로서 이견을 얘기했을 때 거기서 얼마나 받아들여줄지…. 저희 당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한 게 아니라 상식과 합의에 기반해 얘기할 때는, 열린 마음으로 (민주당이)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 중립적인 시각에서 서로 간의 입장차를 좁혀야 한다. 그렇다면 21대 국회에서 대화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민주당에도 상식적인 의원님들이 많을 것이라 기대한다.”

‘부산 토박이’ 황보 의원은 1999년 당시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이었던 김형오 전 국회의장의 보좌진으로 약 7개월 간 일하며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2004년 재보궐선거에서 구의원으로 당선됐고, 15년을 부산지역 정치인으로 활동했다. 이번 총선은 그의 정치인생에 있어서 ‘쾌거’지만, 동시에 당으로서는 ‘위기’가 됐다. 보수당원으로 20년 외길인생을 걸어온 그가 바라보는 통합당의 현재, 그리고 미래는 무엇일까.

“당 초선의원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게 ‘보수, 우파 어떤 말을 써야 하나?’는 것이다. 보수의 이념과 가치가 무엇인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 지부터 제대로 정립하고 시작해야 한다는 얘기다. 국민들에게 지금 보수 정당은 기득권을 위한 정당으로 보이고 있다. 보다 친서민적이고 국민전체와 함께 갈 수 있는 상식적이고 품격을 지키는 보수로 거듭나야 한다. 초선 의원으로서 혁신 돌파구를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