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의정설계] 손민호 기획행정위원장 “인천시, 평화국제국 신설해야”
  • 이정용 인천본부 기자 (teemo@sisajournal.com)
  • 승인 2020.08.03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국제도시 설립 주도권 잡기 위한 전담부서 필요”
“전쟁피해 공통점을 가진 도시끼리 의제 발굴해 연구”

인천은 북한과 인접한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우도 등 ‘서해5도’를 품고 있다. 이 때문에 2018년 9월에 남북 정상들이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와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을 위한 핵심도시로 불린다.

인천은 민선 7기로 접어들은 후 ‘평화도시 조성’을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당장 영종도~강화~개성·해주를 잇는 서해남북평화도로 1단계 사업이 올해 연말부터 시작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서해남북평화도로 1단계 사업을 뒷받침하는 조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이런 목소리의 대표 주자는 손민호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이다. 그는 인천시가 대한민국 평화국제도시 건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평화국제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손 위장을 직접 만나 인천시가 평화국제국을 신설해야 하는 이유를 들어봤다.

손민호 인천시의원이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제공

평화국제국 신설을 주장하고 있는데.

“인천시가 평화국제도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이를 전담할 부서가 필요하다. 이게 평화국제국 신설을 주장하는 이유다. 지난해에도 인천시에 군·구 사무이양에 대해 논의하면서 조직개편을 요구했다. 예산과 인력이 필요한 문제여서 쉽지는 않다. 현재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단순히 외국의 도시들과 자매·우호도시로 협력하고 있는데, 단체장들끼리 도시에 방문해 인사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실제로 도시 간에 공동으로 연구되는 부분이 없다. 도시 간 의미 있는 협력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방자치단체에서 현실성이 있는 얘기인가.

“지자체만의 남북교류는 한계가 있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남북교류가 아닌 외국 도시들과 다자간 교류를 통해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단일 도시의 외교만으로도 현실적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일본 요코하마시의 시장은 핵무기를 소유한 국가들의 정상들에게 매년 서한을 보낸다. 핵무기를 포기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서한이다. 요코하마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진주만 대응 사격으로 폭격을 받은 도시다. 인천도 한국전쟁에 대한 상흔이 남아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남북교류에 대해서 정부 주도 사업에만 의지하지 말자는 얘기다. 요코하마시의 사례처럼 작은 것부터 명분을 가지고 시작하면 평화도시라는 헤게모니(주도권)를 쥘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시 간 협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북한의 원산이나 미국의 하와이, 일본의 요코하마는 전쟁 때 폭격피해를 겪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런 도시들이 모여 평화국제교류 성격의 포럼을 만드는 것이다. 포럼이 구성되면 구체적인 과제를 선정해 실질적으로 실천하고 지속해서 추진할 수 있는 의제(아젠다)를 발굴할 수 있다. 의제를 발굴하고 백데이터를 분석해 연구해야할 조직이 필요하다. 이런 다자 구도를 만들면 남북의 단일 도시 간에도 교류가 가능하지 않겠나. 이런 활동들이 왕성해지면 중동 내전상황에 대해서도 포럼 차원에서 종전 선언을 요구하는 입장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화국제국에 기대를 걸고 있는 역할은.

“평화국제국이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중국의 텐진·상하이·마카오·홍콩과 우리나라의 인천은 개항장에 조계지가 있다. 이를 한데 묶어 크루즈 투어도 해봄직 하다. 또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 있는 도시다. 무역으로 성장한 수출도시다. 2017년 10월에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우리나라 최초로 공정무역도시로 공인을 받았다.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은 도시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 평화국제국이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외교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해외 도시들과 경제적인 산업교류에도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화국제국을 신설하기 위한 노력은.

“인천시의회 의원들과 정책연구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당초 2년간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로 많이 뒤쳐졌다. 군·사무이양 정책 용역 이후에 평화국제국 신설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인천시의원들도 관심이 많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