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이 文대통령에 등 돌린 3가지 이유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8.09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토론, 세월호 분향소, 신년 기자 회견…“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을 만든다더니”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시사저널 임준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시사저널 임준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3가지 사례를 들어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그가 문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말을 바꿨다’는 주장에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진 전 교수는 그러면서 8일 페이스북에 "크게 세 번 뜨악했던 적이 있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첫 번째는 대선후보 토론 당시다. 진 전 교수는 "극렬 지지자들의 행패를 '민주주의를 다채롭게 해주는 양념'이라고 정당화했을 때. 그때 이 분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문 대통령 지지자들의) 패악질이 막 시작된 시점이라 그냥 넘어갔다"고 했다.

세월호 3주기 분향소를 찾은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 시사저널
세월호 3주기 분향소를 찾은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 시사저널

다음으로 그는 "두 번째는 세월호 방명록에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고맙다'라고 적은 것을 보았을 때"라며 "'미안하다'는 말의 뜻은 알아듣겠는데, 도대체 '고맙다'라는 말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라며 "아직도 나는 그 말의 뜻을 합리적으로 해석할 방안을 찾지 못했다"고 썼다.

그는 "결정적인 것은 세 번째였다. 올 초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했을 때"라면서 "그 말을 듣는 순간 모든 게 분명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게 그냥 주변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 자신의 문제였던 것이다"라며 "그때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2020년 신년기자회견 ⓒ 청와대
문 대통령의 2020년 신년기자회견 ⓒ 청와대

진 전 교수는 그러면서 "지금 눈앞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이 대통령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라며 "그렇다면 대통령은 허수아비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 실은 이 모두가 주변의 장난이기도 하겠지만, 동시에 대통령의 뜻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더니, 자신들이 누리는 반칙과 특권은 아예 제도화하려고 한다"면서 "조국의 위선은 그 개인의 위선이 아니라 정권의 위선이자, 민주당의 위선이자, 대통령의 위선이기도 한 것이니 그래서 목숨 걸고 비호하려 한 것이다"라고도 했다.

진 전 교수가 올린 입장문 ⓒ 페이스북
진 전 교수가 쓴 게시글 전문 ⓒ 페이스북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