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뮤비에 뿔난 간호사들 “성적대상화 멈춰라”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10.06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짧은 치마‧하이힐에 뿔난 보건의료노조 “실제와 동떨어진 비하”
ⓒ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캡처
ⓒ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캡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최근 공개된 4인조 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 뮤직비디오에 대해 “명백한 성적 대상화이자 간호사에 대한 비하”라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5일 논평을 내고 해당 뮤직비디오에 대해 “헤어 캡, 타이트하고 짧은 치마, 하이힐 등 현재 간호사 복장과는 심각하게 동떨어졌으나 ‘코스튬’이라는 변명 아래 기존의 전형적인 성적 코드를 그대로 답습한 복장과 연출이었다”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는 보건의료노동자이자 전문 의료인임에도 해당 직업군에 종사하는 여성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성적대상화와 전문성을 의심받는 비하적 묘사를 겪어야만 했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간호사들이 오랜 기간 투쟁해왔음에도 YG엔터테인먼트는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에서 간호사를 성적대상화하여 등장시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간호사들은 병원 노동자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성폭력에 노출되어 있다”며 “대중문화가 왜곡된 간호사의 이미지를 반복할수록 이러한 상황은 더욱 악화될 뿐”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여성과 간호사에 대한 성적대상화와 성상품화에 단호히 반대하며, 블랙핑크의 신곡이 각종 글로벌 차트 상위에 랭크되고 있는 지금, 그 인기와 영향력에 걸맞는 YG엔터테인먼트의 책임있는 대처를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논란이 된 부분은 블랙핑크 멤버 제니가 뮤직비디오에서 5초가량 간호사 복장을 입고 등장한 장면이다. 해당 장면에서 제니는 짧은 치마를 입고 빨간 하이힐을 신은 채 환자 상태를 살핀다.

한편 ‘러브식 걸즈’는 블랙핑크가 데뷔 후 4년만에 처음으로 발매한 정규앨범의 타이틀곡이다.이 같은 논란에도 해당 신곡은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7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2일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4일 만에 유튜브에서 조회수 1억 회를 넘겼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