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리더-환경·NGO] 이효민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1 12:00
  • 호수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분쟁·재난 있는 곳에 언제든 묵묵히 달려간다

이효민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8년째 국제 분쟁 및 재난 지역에서 의료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간 나이지리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아이티, 남수단, 필리핀 등을 누비며 생명을 살렸다. 특히 무력 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남수단에서 한 달여간 머물 땐 수많은 난민과 총상 환자를 치료했다. 

ⓒ뉴스1
ⓒ뉴스1

현재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사무소 인력풀에 등록된 의사는 불과 10명 남짓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지원자가 많지 않다. 워낙 고된 활동인 데다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면 적어도 3주, 길게는 석 달 이상 한국을 떠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적합한 경력과 자격을 갖춰야 하기에 지원해도 탈락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이 활동가는 서울아산병원을 거쳐 한림대병원 조교수로 근무하다 2012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시작했다. 6주짜리 나이지리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아예 병원에 사직서를 냈다. 이후 활동가와 국내 파트타임 의사의 삶을 오가고 있다. 이 활동가의 트레이드마크는 ‘덤덤함’이다. 세간의 찬사를 경계하며 그저 묵묵하고 성실하게 주어진 업무에 임하고 있다. 아울러 여력이 닿는 대로 강연을 통해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소개하고 휴머니즘에 입각한 국제적 협력을 역설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