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文대통령 지지율은 시한폭탄”[시사끝짱]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10.16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악재에도 유지되는 지지율의 배경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집권 후반기에도 40%대 중반을 횡보하며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연평도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 특혜 의혹,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 잇단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강고하게 유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은 12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대통령이 국내 정치와 거리두기를 해서 유지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전 의원은 “각종 현안에 문 대통령이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면서 “정쟁에 동참하지 않으니 잃을 점수도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잇단 악재가 오히려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기회를 만들었다”고도 밝혔다. 박 전 의원은 “탄핵정국과 촛불집회를 계기로 문 대통령을 둘러싼 강고한 지지층이 형성됐다”면서 “이들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모든 화력을 모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안정세와 2차 재난지원금 수혈로 지지율이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 시사끝짱
ⓒ 시사끝짱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콘크리트라고 하지만 균열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리얼미터 조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부정평가 중에서도 ‘매우 못함’의 비중이 크다”면서 “뇌관만 건드린다면 언제든 터질 수 있는 폭탄 덩어리인 상황”라고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그 뇌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혁진 전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표가 19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서울 서초갑 후보로 출마했던 전력을 언급하면서 “민주당이 옵티머스 사태 연루설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 시사끝짱
ⓒ 시사끝짱

한편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업체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전국 성인 1506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 오차 95% 신뢰 수준 ±2.5%포인트)한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에 비해 4.3%포인트 내려간 31.3%를 기록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1.3%포인트 올라 30.2%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45.4%로, 지난주에 비해 0.6%포인트 올랐다. 부정 평가는 50.0%로, 1.8%포인트 줄어들었으나 긍정 평가보다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