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는 듯한 가슴 통증? 위식도역류질환 의심! [강재헌의 생생건강]
  •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6 11:00
  • 호수 16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하면 식도 협착, 식도 궤양 등 합병증 초래할 위험

47세 남성이 신트림을 자주 하고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마른기침이 잦아 병원을 방문했다. 폐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 줄 알았는데 진찰 결과 받은 진단은 위식도역류질환이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거나 이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2015년 약 386만 명에서 2019년 약 458만 명으로 18.6% 늘어났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유발요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 야식,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 있다.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신트림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마른기침, 인후통,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구역, 구토 등 비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시사저널 임준선
ⓒ시사저널 임준선

과식·야식 등이 주요 유발 요인

위식도역류질환은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증상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필요하면 위내시경검사, 식도산도검사, 프로톤펌프억제제(PPI)라는 치료제를 투약하고 증상의 변화를 관찰하는 PPI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게 된다. 프로톤펌프억제제 등 약물을 사용한 치료가 우선이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치료로도 호전되지 않는 식도 협착, 중증 미란성 식도염(점막의 염증이 심해져 헐어 있는 상태), 심한 궤양 등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적절히 치료하지 못할 경우 식도 협착, 식도 궤양, 바레트식도(식도의 점막이 위의 점막과 비슷한 세포로 변한 상태), 식도암 등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위식도역류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기 전에 과식이나 고지방 식사, 빨리 먹는 식습관을 피하고 음주,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를 제한하며 고지방 음식, 초콜릿, 신 과일을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잘 때는 침대 머리 부분을 높이고 식후 3시간 동안은 눕지 말며 비만한 경우 체중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흡연은 하부식도괄약근을 이완시키므로 흡연자는 금연해야 한다. 꼭 끼는 옷을 피하고 허리띠를 느슨하게 해 복압을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위식도역류질환은 식습관의 서구화와 신체활동량 감소, 음주, 흡연, 스트레스가 주원인이므로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예방하면 삶의 질도 개선되고 다른 만성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