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동성애 혐오? 文대통령에게 물어야”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2.24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 혐오 발언은 문 대통령의 ‘동성애 좋아하지 않는다’ 언급”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월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자신의 퀴어 축제 관련 발언에 대해 해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들였다. 그는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했던 ‘동성애 좋아하지 않는다’는 말이 지금까지 들었던 정치인의 혐오 발언 중 가장 심한 발언”이라며 “먼저 대통령께 아직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의견 표명을) 요구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안 예비후보는 24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대표적인 혐오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 시절에 했던 말씀”이라고 강조했다.

안 예비후보가 언급한 문 대통령의 발언은 2017년 4월25일 열린 대선후보 4차 TV토론에서 나왔다. 당시 문 대통령은 홍준표 후보가 한 질문에 “(동성애에) 반대한다”며 “저는 좋아하지 않는다. 합법화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한 바 있다.

안 예비후보는 이어 자신의 퀴어축제 관련 발언에 대해선 “의도도 전혀 그렇지 않고, 표현도 혐오 발언을 한 적이 없지 않나”라며 “그걸 혐오 발언이라고 하면 그냥 무조건 색깔 칠하고 적으로 돌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저는 소수자 차별에 누구보다 반대한다”며 “집회의 자유, 당연히 보장돼야 하는 권리 아니겠느냐. 우려하는 것은 신체 노출이나 성적 표현 수위가 높은 장면들, 성인용품 판매 이런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안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금태섭 무소속 예비후보와 서울시장 보궐선거 제3후보 단일화를 위한 토론에서 퀴어축제 관련해 “광화문에서 하게 되면 자원해서 보려고 오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런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퀴어 축제 장소는 도심 밖으로 옮기는 것이 적절하겠다”고 거듭 밝힌 바 있다. 

이후 정치권의 비판이 쏟아졌다. 금 예비후보 측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면서 “혐오 발언”이라고 안 후보를 혹평했다. 정의당도 논평을 통해 “성 소수자를 동등한 시민으로 보지 않는 안 후보의 인권 감수성이 개탄스럽다”면서 “성 소수자 시민에 대한 혐오와 분열을 조장하고, 서울시민들의 기본적 권리를 마치 선택인 것처럼 발언한 것에 대해 각성하고 상처를 입은 성 소수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