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영상 퍼뜨리겠다” 몸캠 피싱 일당 검거하고보니 전원 남자
  • 김서현 디지털팀 기자 (seoh298@gmail.com)
  • 승인 2021.04.27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경남 마산동부경찰서 몸캠피싱 일당 검거…피해액 7억 달해
몸캠피싱 피해자를 협박하는 일당의 실제 채팅 내역 ⓒ경남경찰서
몸캠피싱 피해자를 협박하는 일당의 실제 채팅 내역 ⓒ경남 마산동부경찰서

여성으로 가장해 남성에게 음란 화상채팅을 하자고 요구한 뒤 노출 영상을 빌미로 협박해 돈을 갈취해온 ‘몸캠피싱’ 일당이 검거됐다. 범인들은 잡고 보니 전원 남성으로 드러났다.

경남 마산동부경찰서는 공갈 및 사기 등의 혐의로 몸캠피싱 일당 8명을 검거해 전원 구속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중국에 본부를 두고 중국인과 공모해 몸캠피싱과 로맨스 스캠 등 수법으로 75명에 7억원 상당의 금품을 가로챘다.

피해자는 20~60대 남성과 여성으로 1인당 50만원에서 최대 5600만원의 피해를 봤다.

경찰조사 이들은 여성으로 가장하고 SNS를 통해 남성에게 접근한 뒤 음란채팅을 하자고 유혹했다. 이 과정에서 신체가 노출된 영상을 녹화하고 화질개선을 하자며 해킹앱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의 휴대전화 속 개인정보를 탈취했다. 그런 뒤 신체 노출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빼앗았다. 이들은 몸캠피싱 수법으로 28명의 피해자로부터 3억원을 갈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조건만남과 로맨스 스캠 방식도 사용했다. 조건만남 방식은 주로 채팅 앱 등에서 얼굴과 신체 노출 사진을 보인 뒤 상대에게 “돈을 주면 성관계를 하겠다”고 제의하고 이에 응하면 특정 성매매 알선 사이트에 가입시키는 방식이다. 이들은 피해자가 지불한 대금을 받은 뒤 돌려주지 않고 39명의 남성으로부터 3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로맨스 스캠 방식은 인터넷에 떠도는 외모가 뛰어난 이성의 사진을 보이며 자신이라 속여 접근해 1~2주에 걸쳐 친밀감을 만든 뒤 금전 사기를 치는 방식이다. 이들은 피해자에게 호감을 산 후 고액을 벌 수 있는 것처럼 속여 8명으로부터 1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피해자 8명 중 6명이 여성이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7월 피해신고를 접수한 후 한 달 뒤 피해금 출금을 시도하던 인출액을 검거한 것을 시작으로 1년여간 수사 끝에 국내 총책과 중국 국내총괄 등 피의자 8명을 검거해 전원 구속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 남성 1000여 명의 나체 영상을 해외 음란 사이트와 SNS에서 판매한 정황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사건을 신고한 피해자에 따르면 소개팅 앱에서 한 여성이 음란채팅을 하자고 유혹한 후 특정 자세를 요구했다. 이상한 점을 느낀 피해자는 해외 음란사이트에서 자신이 요구받은 자세를 한 다른 남성들의 영상을 발견해 신고했다. 실제로 피해자들이 받은 여성의 음란 영상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