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기 때문에”…진격의 백신 접종 가능한 이유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06.07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1차 접종자 15% 육박…상반기 목표 조기 달성 전망
IT환경과 높은 활용도, 체계화 된 행정·의료, 시민 의식 등 종합 작용
6월4일 서울 동작구 사당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기다리고 있다. ⓒ 연합뉴스
6월4일 서울 동작구 사당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기다리고 있다. ⓒ 연합뉴스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운영하는 글로벌 통계사이트(OWID)에서 의미 있는 '수직 상승' 움직임이 포착됐다.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상승세를 나타내던 그래프는 5월 들어 큰 폭으로 우상향했고, 6월 들어서는 90도에 가까운 기울기로 또 한번 반등했다. 전 세계와 아시아 평균, 일본의 접종률을 밑돌던 한국은 기다렸다는듯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15%를 바라보며 파죽지세를 이어가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접종을 둘러싸고 각종 우려와 질타가 쏟아진 점을 감안하면 뜻밖의 결과다. 뜨거운 참여 열기 속에 백신 접종 '붐'을 이어가는 배경에는 한국 사회가 가진 강점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운영하는 글로벌 통계사이트(OWID)가 제공하는 국가별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그래프 ⓒ OWID 사이트 캡처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운영하는 글로벌 통계사이트(OWID)가 제공하는 국가별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그래프 ⓒ OWID 사이트 캡처

진격의 백신 접종…너도나도 "먼저 맞자"

7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누적 1차 접종자는 759만8787명으로 전체 인구의 14.8%가 백신을 맞았다. 누적 2차 접종 완료자는 228만 명으로 인구 대비 4.4% 수준이다. 현재까지 잔여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총 47만2100명이다. 위탁의료기관에서 2만6517명, 네이버·카카오앱을 이용한 당일 예약을 통해 백신을 맞은 사람은 1만9109명이다. 

정부는 사전 예약자 대부분이 접종을 하고 있는 데다 잔여백신 접종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점을 고려하면 '상반기 내 1300만 명' 1차 접종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백신 접종에는 한국이 가진 ▲발달된 IT 환경과 시민들의 높은 활용도 ▲체계화 된 의료 시스템과 인력 ▲정보 개방 및 접근성 ▲방역 행정에 대한 신뢰감 ▲공동체 의식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한국의 접종률은 요양시설 등 우선 대상자에 대한 1차 접종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 일반 접종으로 전환되면서 본격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태였지만, 잔여 백신에 한해 일반인도 예약이 가능해지고 네이버와 카카오앱을 통한 당일 예약까지 풀리면서 본격 궤도에 올랐다.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이용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잔여 백신 조회와 예약이 가능해진 27일 오후 1시께 서울 중구에서 한 시민이 두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예약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이용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잔여 백신 조회와 예약이 가능해진 5월27일 서울 중구에서 한 시민이 두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예약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당일 예약이 가능한 네이버나 카카오 앱에 접속자가 폭증하고, 미국이 제공한 얀센 백신 90만 명분이 하루 만에 예약 완료되는 장면을 지켜본 시민들은 각종 논란과 불신에서 차츰 안정을 되찾았다. 휴대전화를 통해 쉽고, 빠르게 백신 예약 접근이 가능했기에 2030부터 4050까지 그야말로 접종 열풍 현상을 보였다. 이에 60대 이상도 접종 참여율이 함께 높아졌고 자연스럽게 사전 예약율과 '노쇼 백신'도 줄어드는 선순환 효과가 생겼다. 

의료보험 등으로 국민 보건·건강과 관련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던 점도 팬데믹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 상당한 강점이 됐다. 일정 부분 현장에서 잡음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접종 대상자 선정부터 추진까지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각 병·의원들의 현황과 잔여 백신을 공유하고 이를 일반에 공개해 실시간 수량을 확인하고 반영할 수 있게 된 덕분에 당일예약을 통한 잔여 백신 폐기를 최소화 했다. 

한·미 정상회담 결과로 확보하게 된 얀센 백신 100만 명분에 대한 접종 대상 선정과 신청을 일사천리로 할 수 있었던 것도 디지털 행정과 이에 대한 정보 개방, 접근성 문턱이 낮았기 때문이다. 

IT 강국답게 접종 후기가 온라인을 통해 적극 공유된 점도 접종률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둘러싼 안전성 논란은 일반인들의 접종 후기가 활발히 공유되면서 차츰 감소했다.  

한국의 이런 상황은 일본과 더욱 극명히 대비된다. 한국보다 앞서 백신 접종에 나선 일본은 아직 접종률이 10%를 돌파하지 못했다. 한국과 일본의 격차는 잔여백신 활용도 등에서 차이를 벌려 앞으로 더욱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행정 전반에서 아직도 '팩스 업무'를 하는 등 IT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잔여백신이나 당일 예약 등 서비스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다.

일본 언론도 한국과 자국 상황을 대비하며 코로나19 대응부터 백신 접종까지 뒤처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이 때문에 스가 내각 지지율은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데다, 도쿄올림픽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도 동시에 커지는 모습이다.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6월7일 오전 해병대사령부 승파관(실내체육관)에서 장병이 백신 접종 전 사전 유의사항 교육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6월7일 오전 해병대사령부 승파관(실내체육관)에서 장병이 백신 접종 전 사전 유의사항 교육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7월 말 이후 백신효과, 유행 줄어들 듯"

정부는 백신 접종 추이를 지켜보면서 7월부터 적용될 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막바지 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백신 접종자가 늘어남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를 1~4단계로 줄이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금지와 집합금지 등을 최소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백신 접종자에 대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민간의 인센티브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1차 접종자는 가족간 모임에서 인원 제한 기준을 적용받지 않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에는 사적 모임까지 인원 제한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더해 각 지자체와 민간에서도 인센티브를 발빠르게 적용하며 접종 열기를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다만, 방역 당국은 백신 1차 접종이 완료되더라도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경계를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효과는 7월 말 이후 가시화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0세 이상 고령층을 중심으로 15% 내외 1차 접종이 완료된 상태"라며 "전체 유행을 축소할 정도 면역 형성은 아직 되지 않은 상태로 보고 있지만, 치명률과 위중증환자의 발생이 줄어드는 위험도가 떨어지는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월 말까지 전체 인구의 25%, 고령층 등 1300만 명의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7~9월 동안 예방접종이 전개되면서 어느 정도 효과들이 나타날 것"이라며 "7월 말부터 8월 초 이후 시점부터는 전체 유행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