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의 건강 효과 3가지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09.30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한 그룹, 전통적 다이어트에 비해 근육 손실량 적어
ⓒ픽사베이
ⓒ픽사베이

많은 다이어터들이 시행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 전통적 다이어트가 섭취 음식의 칼로리나 종류를 엄격하게 제한하는 반면, 간헐적 단식은 방법별 공복 시간만 준수하면 음식의 종류 등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간헐적 단식을 하면 자유로운 식사 외에도 염증 조절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건강상 이점 3가지를 알아보자.

▲ 다이어트로 인한 근육 손실 방지

통념과 달리 식사량을 줄이면 체지방보다 근육량이 먼저 줄어든다. 전문가들이 운동 없이 식사량 제한만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만류하는 이유다.

그러나 일리노이 대학교 연구진이 과체중 이상의 성인들을 12주간 연구한 결과, 간헐적 단식을 한 그룹의 근육 손실량은 전통적 다이어트를 한 그룹에 비해 훨씬 적었다. 반면 체중이나 체지방량의 감소 수준은 두 그룹이 비슷했다. 결과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한 그룹이 근육 손실량을 적게 유지하면서 체중과 체지방을 감소시킨 것이다.

▲ 염증 관리

흡연, 스트레스, 지방과 설탕이 다량 함유된 간식 등의 여파로 현대인의 신체는 대부분 만성 염증에 시달린다. 그러나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연구진은 간헐적 단식이 체내 염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아울러 천식 환자들의 경우 폐 기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기도 했다.

▲산화 스트레스 감소

체내 세포와 조직에 손상을 가하는 산화 스트레스. 미국 페닝턴 바이오메디컬 리서치센터 연구진이 당뇨병 전단계인 남성들을 대상으로 간헐적 단식의 영향을 연구한 결과, 오후 3시 이후 금식한 이들은 5주 뒤 산화 스트레스가 낮아졌다. 혈압과 인슐린 민감성 역시 함께 개선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