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퍼졌다”…오미크론 확산에 아프리카 입국 제한 푼 英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2.15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정부 “입국 제한, 오미크론 방지에 효과 떨어지게 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앞서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을 막고자 단행했던 아프리카발 입국자 입국 제한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이 이미 영국 내에서 널리 퍼져 입국 제한 조치로 거둘 수 있는 확산 방지 효과가 떨어지게 됐다는 분석이다.

14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부 장관은 이날 하원에서 “오는 15일 오전 4시부로 코로나19 ‘여행 레드 리스트’(입국 금지국)에 오른 아프리카 11개국 명단을 제거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사지드 장관은 “오미크론은 이제 영국에서 지역사회 전파 단계에 있고 오미크론은 전세계에 퍼졌다”면서 “여행 레드 리스트는 해외발 오미크론의 급증을 막는데 덜 효과적이게 됐다”고 분석했다.

영국은 아프리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보고된 직후인 지난 달 26일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보츠와나·앙골라·레소토·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11개국을 입국 금지 국가 명단에 추가한 바 있다. 해당 국가들에서 영국에 들어가는 건 영국 시민권자와 거주자만 가능했으나, 이들 역시 입국 후 호텔 등에서 2주간 격리 후 비용 2285파운드(약 358만원)를 부담하도록 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오미크론의 급격한 확산으로 영국 내에서 하루 20만 명까지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는 보건 당국의 암울한 추정이 제시되면서 입국 제한 조치가 사실상 무의미해졌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런던 확진자의 절반에 가까운 숫자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드러나는 등 지역사회 전파가 시시각각 진행되고 있는 까닭이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오미크론 유입 방지를 위해 아프리카 일부 국가들에 입국 제한 조치를 시행중인 나라가 전세계 70여개 국에 달하는 가운데 향후 영국처럼 입국 제한을 푸는 국가가 더 나올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