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IT업계와 동반 성장 꿈꾸는 NHN
  • 강일구 기자 (kgb019@sisajournal.com)
  • 승인 2021.12.28 09: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스타트업 등에 기술 지원은 물론 판로 진출도 도와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톱티어 테크 기업을 지향하고 있는 NHN이 다양한 사업 방면에서 상생을 시도하고 있다. 중소 협력사는 물론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함께 경쟁력을 높여가겠다는 경영 전략이다. 기업간 파트너십 생태계를 조성해 기술력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NHN은 사업적 역량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1인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회사 NHN커머스, 그리고 다양한 사업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기술 사업을 중심으로 협력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며 국내 커머스 및 IT 생태계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NHN-도시공유플랫폼,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NHN 제공
NHN-도시공유플랫폼,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NHN 제공

‘자상한 기업’ 선정된 NHN커머스, 온라인 판로 지원하며 상생 추구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자상한 기업’에 선정된 NHN커머스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온라인 판로 진출을 지원하고 축적해온 노하우를 공유해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NHN커머스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인 ‘샵바이’를 활용해 중기·소상공인이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사몰 기획, 디자인 등 자사몰 구축과 관련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관리, 마케팅 교육 등도 무료로 운영한다. 라이브 커머스, 판매기획전 등 소상공인의 e커머스 시장 정착을 위한 지원책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NHN커머스 자회사인 NHN위투의 디자인쇼핑몰 ‘1300K’ 입점 및 판매 수수료를 감면해주고, 해외에서는 NHN에이컴메이트를 통해 중국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타오바오’ 입점을 지원하는 등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특별시 및 광명시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프로젝트도 진행하며 유통 판로 확대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특별시와의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전통시장 점포 개별 온라인 상점 구축부터 온라인 몰 운영 컨설팅까지 제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더해 광명시 소상공인 10개소를 선정해 전자상거래 기본 교육부터 오픈마켓 입점, 온라인 쇼핑몰 구축, 사후 마케팅 관련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NHN커머스-서울특별시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지원 ⓒNHN 제공
NHN커머스-서울특별시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지원 ⓒNHN 제공

NHN, 지역·스타트업 등에 기술력도 지원

지난 5월 AI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AI산업발전협의체 회장사로 선정된 NHN은 국내 AI 인프라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최근 광주광역시에 AI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초기지를 설치한 NHN은 AI데이터센터를 시작으로 국내 인공지능 산업 저변을 확대하고 산업 경쟁력을 높여 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양한 기업들이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력 및 인프라 등 다방면의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역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NHN은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NHN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광주 지역 대학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내 다양한 IT 인재들을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NHN R&D센터를 설립해 NHN 아카데미 출신의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IT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기반의 AI 연구 및 개발 환경 조성도 꾀한다.

또 AI 기술 기반 스타트업 육성 및 성장 발판 마련을 위해 ‘인공지능 챔피언십 2021’ 대회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했다. NHN은 참신한 AI 관련 사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기업들이 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창업진흥원과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협업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도시공유플랫폼과 함께 AI 기반의 무인 판매 시스템을 적용한 무인 매장을 개점했다. NHN의 AI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무인으로 출입, 주류 판매 등을 가능케했으며 페이코 모바일 간편결제를 연동해 소상공인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밖에도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활발한 신작 출시도 지원하고 있다. NHN은 인증, 결제, 알림, 보안, 쿠폰 등 게임 서비스 준비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게임베이스 및 클라우드를 제공해 게임사들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NHN은 페이먼트, 기술, 커머스, 컨텐츠 등 핵심적인 사업영역으로 상생의 범위를 넓히고, 산업내 다양한 플레이어 및 파트너들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과 더불어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적극 전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