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옆집에서 무슨 일이?…野 “불법 대선 준비 의심” vs 與 “금시초문”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2.17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이재명 옆집 경기주택공사 합숙소서 불법 대선 준비”
민주당 “공사 합숙소, 후보 관여 사항 아냐…처음 듣는 얘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6일 저녁 서울 잠실새내역 인근에서 열린 집중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6일 저녁 서울 잠실새내역 인근에서 열린 집중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옆집을 경기주택도시공사 직원 합숙소로 사용했다는, 이른바 ‘옆집 의혹’에 불이 붙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 측의 불법 사전 선거운동 가능성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고, 더불어민주당은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선대본부‧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 합숙소를 2020년 8월 이 후보 자택 옆으로 옮겨서 불법적으로 사용하면서, 이 후보 공약 준비 등 대선 준비를 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경기도 법인카드로 초밥, 샌드위치 등 30인분이 이 후보 집으로 배달되고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이 후보 자택 옆에 전세계약을 한 것 등을 퍼즐로 맞춰보면 이상한 사실이 의문으로 생긴다”며 “이들이 수내동 그림자 대선 조직으로 은밀하게 이 후보의 대선 준비를 했고,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는 경기도민의 혈세로 이들을 뒷바라지한 게 아닌가”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사실이라면 경기도민 혈세로 개인 선거준비 비용을 쓴 것”이라며 “이 후보 부부는 국민앞에 해명하고 수사를 받아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도 “국민은 초밥 10인분이 어디로 갔는지, 5급 공무원이 말한 기생충이 누군지 궁금해한다”며 “김씨의 일탈을 넘어 이 후보가 관여한 조직적 횡령 범죄라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 국민이 납득할 해명을 내놓을 수 없다면 부부가 함께 수사 받는 게 국민들께 올바른 도리”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를 둘러싼 ‘옆집 의혹’은 전날 TV조선이 2020년 8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원 합숙소 용도의 경기도 수내동 아파트를 2년간 9억5000만원에 전세 계약했으며, 이곳은 당시 경기지사이던 이 후보의 자택 바로 옆집이라고 보도하면서 처음 불거졌다.

해당 보도에 대해 민주당 측은 TV조선에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으며, 당시 공사 사장이었던 이헌욱 변호사도 “직원 복지 차원에서 합숙소 계약을 한 것으로 안다. 이 후보가 옆집에 산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도 “후보도, 선대위도 모두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며 “공사 합숙소가 어디에 차려졌는지 등은 당시 이 후보가 관여할 성격의 일이 아니다. 공사 사람들이 알아서 숙소나 관사를 구하는 것이라 당시 경기지사였던 후보로선 알지도 못하고 알 이유도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