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관점에서 롯데는 빵점 기업”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5.14 16:00
  • 호수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 “롯데타워 건설 안 하는 게 낫다”

부산참여연대는 그동안 부산롯데타워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롯데 측에 날카로운 지적을 제기해 왔다.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좋은 롯데 만들기’ ‘나쁜 롯데 재벌 개혁’ ‘롯데 (부산) 현지 법인화’ 운동 등도 벌였다. 이런 활동의 중심에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이 있다.([르포] ‘바벨탑’의 딜레마에 빠진 롯데 기사 참조)

그는 “롯데타워 건설 계획의 문제점을 수없이 지적하고 (롯데와 부산시) 두 주체에 변화를 촉구했으나, ‘소귀에 경 읽기’나 다름없었다”며 “특히 신동빈 회장이 이끄는 롯데는 약속을 밥 먹듯 어기고 책임 있는 자세는 회피하며 부산 시민을 농락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관점에서 보면 ‘빵점’ 기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지부진하고 불합리한 상황이 지속될 바에야 롯데타워 타워동을 짓지 않는 게 낫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양 사무처장과의 일문일답.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시사저널 오종탁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시사저널 오종탁

롯데타워 건설 사업의 진행 과정이 상식적이지 않아 보인다.

“사실 롯데가 부산에서 진행해온 개발사업 대부분이 정상적이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롯데는 1988년 옛 부산상고 부지(현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부지) 등 금싸라기 땅 1만687평을 사들였다. 이 중 5878평을 롯데호텔이 매입했는데, 외국(일본) 법인이라는 이유로 한동안 엄청난 규모의 세제 감면을 받았다. 좋은 땅과 혜택을 독식해 놓고 부산상고 기념관을 지어주겠다는 약속은 지키지 않았다. 롯데타워 건설을 위해 2002년 공유수면 매립 허가를 취득했을 때도 영도다리 역사관 조성 비용을 부담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 사업 승인이 나자 ‘왜 민간기업이 역사관 조성 비용을 부담해야 하느냐’며 소송을 제기했다. 또 공공재인 바다를 ‘관광 목적’으로 매립하겠다고 허가받고는 롯데타워에 주거시설을 대거 포함하려 했다. 이런 식으로 부산시와 시민을 농락하는 일들을 끊임없이 자행해 왔다. ESG 경영 관점에 비춰보면 빵점을 줄 만한 기업이다.” 

롯데타워 건설이 지연되고 있다. 롯데의 노림수는 뭐라고 생각하나.

“결국 주거시설 포함 등 사업성 강화 아닐까. 롯데는 그동안 롯데타워에 주거시설을 포함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 부산 오페라하우스 건립에 1000억원을 기부한 것도 롯데타워 내 주거시설 포함을 위한 포석이라는 뒷말이 나올 정도였다.”

지금은 주거시설 포함은 둘째 치고 롯데타워 타워동 건설 자체의 성사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1~2년도 아니고 27년간 사업이 표류했다면 그냥 안 짓는 게 더 낫다고 본다. 롯데타워가 없다고 시민 편의, 행복이 침해되는 것도 아니다. 해당 부지를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두는 편이 효용 가치 측면에서 좋을 수 있다. 부산에 관광 자원이 차고 넘치는데 랜드마크, 그것도 초고층 건물이 굳이 필요한지도 의문이다.”

롯데에 바라는 점은.

“롯데는 부산에서 백화점 4개, 호텔 2개, 대형마트 7개, 대형 아웃렛, 롯데월드 등 수많은 대규모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렇게 롯데는 부산에서 엄청나게 가져가는데 부산 시민은 자꾸 손해를 본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신격호 창업자에 이어) 경영 전면에 나선 뒤론 더욱 지역 기여도가 떨어졌고 오로지 돈만 벌어가면 그만이라는 인식이 드러났다. 롯데 자이언츠 팬 등 롯데를 지역 연고 기업으로 생각하는 부산 시민만 호구가 됐다. 롯데는 부산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지금이라도 멈춰야 한다. 부산시도 더 이상 롯데에 끌려다녀선 안 된다. 기업들을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부산시가 롯데에 지원을 집중해 시민이 얻은 게 대체 뭐였나.”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