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물로 하는 목욕…운동과 비슷한 효과 있다?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6.01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소비는 운동이 더 활발…심박·체온 증가 등에선 유사
ⓒ픽사베이
ⓒ픽사베이

운동의 중요성을 모르는 현대인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운동을 할 시간을 도저히 뺄 수 없는 날도 있기 마련이다. 운동을 조금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바빴던 날을 며칠 겪은 후 운동 자체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바쁠 때 운동을 아예 포기하는 것보단 여러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대처법일 것이다. 버스에서 1~2 정거장 미리 내려 목적지까지 걷거나 TV를 볼 때 횟수를 정해 스쿼트 등 하체 운동을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이에 더해 ‘따듯한 목욕’ 역시 대안 중 하나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영국 코번트리 대학교 연구팀은 같은 시간 동안 욕조에서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한 사람과 사이클을 탄 사람의 생리적 반응을 비교·분석했다.

연구 결과, 에너지 소모는 운동을 한 쪽이 더 활발했다. 그러나 코어 체온, 심박 수, 동맥 혈류량 등에선 목욕을 한 쪽과 사이클을 탄 쪽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힘들여 운동을 하는 대신 따듯한 물로 목욕을 즐긴 것만으로도 여러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목욕 하나만으로 운동을 완전히 대체할 순 없다. 연구팀 역시 건강을 위해선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임을 분명히 했다. 다만 연구팀은 “운동을 하기 꺼려지거나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반신욕이나 사우나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반신욕, 사우나를 통해 혈류량 증가, 체온 증가, 세포 성장 및 회복 촉진 등 여러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