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향해 “이 XX”?…尹대통령, ‘욕설 논란’ 일파만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2 1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바이든 주최 행사 퇴장하며 비속어 사용 영상 확산
민주당 “尹정부 빈손·비굴 외교 현실화…막말로 국격 실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의회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 윤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난 뒤 나오는 자리에서 미국 의회 비하 발언을 한 영상이 확산하면서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이 막말로 국격을 실추시켰다”며 맹비난을 가했다.

윤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각) 오후 뉴욕 시내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초대됐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회의 전 취재진에게 “윤 대통령은 참석 대상자가 아니었는데, 이 회의에 초청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가량 짧은 대화를 나눴다.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윤 대통령은 대화 도중 바이든 대통령의 어깨를 잡으며 친근감을 표하기도 했다.

문제는 윤 대통령이 퇴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대통령)이”이라고 발언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이다. 발언 중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된 것을 고려하면 윤 대통령이 지칭한 ‘국회’는 미국 의회를 말한 것으로 추측된다. 발언 전후의 맥락은 확인되지 않았다. 

대통령실이 정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가운데, 민주당은 ‘외교 참사’라며 맹비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빈손·비굴 외교에 이어 윤 대통령의 막말 외교로 대한민국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다”며 “윤 대통령이 회장을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 의회를 폄훼하는 발언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겨 대형 외교 사고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상 외교의 목적도 전략도 성과도 전무한 국제 망신 외교 참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아울러 외교라인의 전면적 교체는 불가피해 보인다. 외교의 실패는 정권의 실패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국민과 기업 전체에 고통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윤 대통령이 자당 이준석 대표를 향해 ‘이땡땡 저땡땡’ 지칭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그 어느 때보다도 국익을 위해서 조심스럽게 행동 해야 하는 정상 외교 자리에서 그것도 미 의회를 향해 욕설을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면서 “대통령의 이런 욕설 입버릇이 타국 의회를 향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기며 정상 외교 자리에서 국익과 국격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무엇보다 큰 걱정은 막말 외교 사고의 큰 후폭풍”이라면서 “IRA법 관련 국내 전기차 산업 보호를 위해 최대한의 성과를 기대한 국민에게 윤 대통령이 남긴 것은 욕설 사고 핵폭탄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참담한 마음이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어떤 맥락에서 발언이 나왔는지 정중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