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한국은행과 통화스와프 체결 추진 논의”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3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환율 안정 도모…국민연금은 해외투자 제약 해소
이태수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위원장 직무대행은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위 제5차 회의에서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의 통화스와프 체결 추진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태수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위원장 직무대행은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위 제5차 회의에서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의 통화스와프 체결 추진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태수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위원장 직무대행이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의 통화스와프 체결 추진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 대행은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위 제5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처럼 말했다.

그는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의 외환스와프 체결 추진 사항과 수탁자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 개정안의 기금위 소위원회 논의 경과를 보고한다”며 “국민연금의 효율적인 해외투자를 위해 외화단기자금 한도를 상향하는 국민연금 기금 운용 지침 개정안을 심의, 의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 대행은 또 “올 들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기조가 강화되고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강화되며 글로벌 달러 강세가 나타나는 등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며 “올 상반기에 보면 주식과 채권이 동반 약세를 보이면서 국내외 주요 연기금 수익률도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계속되는 만큼 거시경제, 금융시장 변화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기민하게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금위는 국민연금과 한국은행이 추진 중인 통화스와프 체결을 논의할 전망이다. 통화스와프가 성사될 경우 국민연금은 한국은행에 원화를 제공하고 외환보유고를 통해 달러로 해외투자에 나설 수 있게 된다. 2008년 양 기관의 통화스와프 종료 이후 약 14년 만이다.

이번 통화스와프 추진은 두 기관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국민연금과의 통화스와프를 통해 환율 안정을 도모할 수 있고, 국민연금은 한국은행 외환보유고를 이용할 수 있어 해외투자에 제약이 풀리게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