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사망 좁혀오자 ‘대장동 특검’ 다시 꺼내든 野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1.28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주범 명단에 尹대통령 올라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장동 특검’을 재차 꺼내들었다. 대장동 사건을 둘러싸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진 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된다. 대장동 특검이 도입될 경우 수사의 초점이 이 대표 뿐만 아니라 여권을 향할 수 있는 만큼, 분위기 반전을 모색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을 향해 일제히 ‘대장동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지난달 10월21일 이재명 대표가 특별 기자회견을 자청해 대장동 특검을 공식 제안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자신과 무관하다면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는데도 지금까지 반대하고 있다”며 “특검을 반대하는 이유가 검찰이 조작수사, 편파수사, 보복수사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인가. 윤 대통령이 정말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대장동 사건의 씨앗 자금을 만들었던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사건 검사가 윤석열이었고 그 변호사가 박영수 특검이었다. 그리고 박영수 특검은 대장동 50억 클럽의 회원이다”라며 “그렇다면 대장동의 주범들 명단엔 윤석열과 박영수가 올라가는 게 맞지 않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 역시 “50억 클럽은 수사하지 않고 50원도 받은 증거가 없는 이 대표를 향한 수사의 칼날이 전방위적으로 오고 있다”며 “역모를 꾸민 사람들이 역모를 막으려 했던 사람을 처벌하라고 소리치는 역설의 모순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희극적 비극의 진실은 반드시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대장동 사건에 이 대표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을 포함한 국민의힘 인사들도 대거 연루됐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대장동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때부터 “돈 받은 사람이 범인” “몸통은 국민의힘”이라는 구호를 사용해왔다.

당초 민주당은 이 대표의 기자회견 이후 단독으로라도 대장동 특검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 왔으나, 이후 이태원 참사 등으로 스포트라이트가 쏠리면서 대장동 특검 도입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바 있다. 그러나 최근 검찰이 이 대표와 주변인의 계좌 추적에 나서는 등 사법 리스크를 한껏 고조시키자, 민주당 내에선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분위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