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딸 공개한 속내는?…“김여정 경계하는 리설주 달래려”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1.29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더타임스, 김 부부장-리 여사 승계 경쟁 우려한 행보로 분석
아빠 팔짱끼고 또 군 행사 등장한 김정은 둘째 딸 ⓒ 연합 뉴스
아빠 팔짱끼고 또 군 행사 등장한 김정은 둘째 딸 ⓒ 연합 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위세를 우려하는 부인 리설주 여사를 달래기 위해 딸을 대외에 공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27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김 부부장과 리 여사 사이의 경쟁 구도를 진정시키고자 둘째 딸 김주애 공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은 정해진 승계 원칙이 없어 김 위원장이 후계자를 정하지 못한 채 사망하면 권력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리 여자와 김 부부장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다툴 여지가 있다. 

더타임스는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11월 딸의 손을 잡고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참관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처음에는 후계자에게 왕관을 씌우는 것처럼 보였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은 다른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김주애를 대외에 공개한 것이 동생 김여정 부부장과 부인 리설주 등 김 위원장 인생에 ‘가장 중요한 두 여성’사이의 경쟁 구도를 진정시키기 위한 복잡 미묘한 행동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리설주 여사는 북한의 퍼스트레이디로서는 전례 없는 공개 행보로 존재감을 보였다. 김여정 부부장은 ‘김 씨 왕조’의 후손이자 경험이 풍부한 정치인으로서 김정은 위원장의 뒤를 이을 가장 확실한 자격을 갖춘 인물로 꼽힌다. 

최진욱 한국전략문화연구센터 원장은 더타임스에 “김여정 부부장은 영향력이 강하고 야심만만하며 공격적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아내는 이를 달가워하지 않으며 바로 이 점이 김 위원장이 딸을 공개한 이유”라고 해석했다. 

최 원장은 “김 위원장은 아내를 안심시키고 동생에게는 ‘이게 내 딸이고 미래 세대’라는 교묘하지만 명확한 메시지를 주고자 딸을 공개한 것”이라며 “아들을 데리고 나왔다면 (후계자라는 사실이) 지나치게 명백해 김여정으로서는 고통스러웠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아울러 “김주애 등장과 관련해 리설주가 승자고 김여정은 패자이며 이것이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