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24시] 청송군, ‘생태형 관광도시’ 조성 박차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0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경희 군수 "산불예방 총력 대응"
청송군, LPG 화물차 전환 지원 추진
청송군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감도ⓒ청송군
청송군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감도ⓒ청송군

경북 청송군은 올해 코로나 펜데믹 시대에 맞춘 ‘생태형 관광도시’를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코로나19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관광객들이 지금까지 핫플레이스의 관광명소와 밀집된 공간보다는 언택트 생활문화 영향으로 소규모 히든 플레이스와 밀폐되지 않은 야외공간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된 관광수요에 발맞춰 청송군은 생태관광도시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지역 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지역주민의 일자리를 늘려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특히 청송군은 ‘산소카페 청송군’이라는 차별화된 청정 자연과 유서 깊은 전통문화, 참신하고 다양한 문화 관광 콘텐츠를 융합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 비대면 관광수요에 부합하는 지역관광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사업으로 청송의 자연에 재미를 더한 대중제 골프장과 클럽하우스, 골프빌리지 시설을 갖춘 휴양단지를 조성해 청송관광에 새옷을 입히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덕천마을 한옥스테이 활성화 사업, 주산지 관광지, 백석탄 관광자원화 사업도 추진해 국제슬로시티 청송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명성에 걸맞은 관광지를 만들어 청송형 관광사업의 외연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된 ‘청송사과축제’를 활용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도 마련했다. 올해 열리는 ‘제17회 청송사과축제’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등 청송사과축제만의 장점과 색깔을 담아 청송사과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드높이고,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걸맞은 최고 사과축제로 준비하고 있다.

윤경희 군수는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가 공존하고, 사람의 숨결까지 어우러진 대한민국 최고 문화관광 도시를 만들겠다”며 “지역주민의 일자리도 늘려 관광을 통한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3월17일 청송군 산불진화대원들이  ‘산불 예방 캠페인 현장 릴레이 챌린지’ 행사를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청송군
지난 17일 청송군 산불진화대원들이 ‘산불 예방 캠페인 현장 릴레이 챌린지’ 행사를 했다.ⓒ청송군

◇ 윤경희 청송군수 "산불재난은 국가위기, 예방에 총력 대응"

윤경희 경북 청송군수는 지난 17일 청송군 산불진화대원들과 함께 ‘산불예방 캠페인 현장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산불예방 캠페인은 산불발생이 가장 높은 봄철에 군민들에게 산불발생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소각금지, 입산 시 산림 내 화기소지 금지를 포함한 각종 금지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송군은 산불예방 및 상황관리 총력 대응을 위해 4월30일까지 ‘산불특별대책기간’을 지정해 운영한다. 또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단계 격상, 경상북도지사의 도내 소각행위 금지 행정명령발령 등 상급기관 대응 단계에 발맞춰 대형 산불 예방과 진화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에 청송군은 산불특별대책기간 동안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심각’ 단계에 준하여 실과별 직원 1/4이상 비상근무 실시를 통한 계도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소각행위 단속을 강화해 산림보호법 위반자에게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산불발생 요인 사전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윤경희 군수는 “청송군은 산림이 82%정도로 이루어진 명품 산림도시인 만큼, 건조한 이 시기에 민·관이 함께 하나 되어 ‘산소카페 청송군’을 지켜나가자”고 당부했다.

 

◇ 청송군, LPG 화물차 전환 지원사업 추진

경북 청송군이 환경 문제 해결책의 일환으로 2023년도 LPG 1톤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청송군은 올해 총 LPG 1톤 화물차 1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청송군에 6개월 이상 등록된 경유차 소유주가 기존 경유차를 폐차 후 LPG 1톤 화물차를 구매할 경우 신청 가능하며 대상자로 선정 될 경우 1대당 1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예산 소진시까지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유차량 소유자는 청송군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LPG 1톤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 공고문을 참고해 지원신청서를 작성 후 군청 환경관리과로 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노후 경유차를 LPG 화물차로 전환시켜 나가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저감시켜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