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취임 1주년에…충청권 與 “세종시 위상 공고” vs 野 “지역균형발전 퇴행”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0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野 엇갈린 평가…대전·세종·충청지역 대통령 국정 지지율 41.2%로 전국 평균 웃돌아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1년이었다”며 “앞으로도 국민만 바라보고 일하겠다”고 했다. 충청권 여당인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지역균형발전을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는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의 위상을 공고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했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역균형발전이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 이소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정부는 당선 직후 국정 목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서 행정수도 완성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며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시 설치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확실히 못 박았고, 행정수도 완성을 통해 세종시를 지역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웅대한 비전을 내보였다”고 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지역균형발전 정책은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지방시대 완성이라는 국정 목표 실현에 매진할 수 있도록 국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 대전시당은 “역대 대선에서 가장 근소한 0.73%의 표차가 만든 지난 1년간의 모습은 처참했다”며 “경제가 무너지고, 안보가 위협받고 있으며, 국민의 삶은 피폐하다. 지역균형발전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고, 수도권 일극주의로 지방은 소멸위기를 맞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서 “윤석열 대통령은 검사 출신 133명을 정부 요직에 등용해 공권력을 사유화하며, 무소불위 권력으로 검찰 공화국을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정부의 지역균형발전도 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과 충청을 외면이라 하듯 대통령의 공약사업들에 제동이 걸리며 안개 속에 갇혀 있다”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 

같은 당 충남도당도 이날 논평에서 “충남을 철저히 홀대했다”며 “대통령 인수위가 발표한 충남지역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대부분이 진척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또 “국민은 굴욕외교와 매국외교, 퍼주기외교로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로 나가기만 하면 불안해진다”며 “특히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적대 외교로 국익과 국가안보도 위협받고 있다”고 했다. 

한편 취임 1주년을 앞둔 윤 대통령의 대전·세종·충청지역 국정 지지율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여론조사업체 메트릭스에 공동 의뢰해 지난 6∼7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통령 취임 1주년 여론조사’ 결과, 윤 대통령의 지난 1년간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7.5%, 부정평가는 60%로 각각 집계됐다. 대전·세종·충청지역 긍정평가 응답률은 41.2%로 강원·제주(46.3%), 부산·울산·경남(43.2%)과 함께 40%를 넘겼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p(포인트)다.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 100%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8.0%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