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장관 '개과천선'했나
  • 워싱턴·변창섭 편집위원 ()
  • 승인 2001.07.1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시크로프트, 인종차별주의자 오명 씻기 열심…
'인종 기록' 금지 약속


부시 행정부에 입각한 사람 가운데 존 애시크로프트 법무장관(59)만큼 상원 인준 과정에서 논란이 된 사람도 드물다. 그의 인종 차별 전력 때문이다. 특히 1999년 10월 당시 상원 법사위원이었던 그는 미주리 주 대법원의 흑인 판사 로니 와이트에 대한 연방 지법 판사 인준과 관련한 상원 전체 투표에서 공화당의 반대 투표를 주도했다. 그러한 전력 때문에 그는 한동안 인종차별주의자라는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 상원 인준 과정을 통과한 그는 과거의 부정적 이미지를 벗어내려는 듯 인종 차별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애시크로프트 장관은 지난 3월 초 경찰의 인종 기록 행위를 '인간적 비극'이라며 이례적으로 강하게 비판하고, 관련 법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러셀 파인골드 상원의원과 존 콘이어 하원의원이 제출한 법안이 통과되는 대로 연방 법무부가 경찰의 인종 기록 행위를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의회가 6개월 이내에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만일 의회가 늑장을 부릴 경우 법무부가 자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흑인 의원들과 따로 만나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 5월 초에는 흑인 전용 인기 텔레비전인 BET의 인기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인 세릴 마틴과 가진 회견에서 경찰의 인종 기록 행위를 금지시키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이 회견에서 그는 부시 대통령이 이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인종 차별 금지를 재임시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애시크로프트 장관의 노력을 누구보다 환영하는 곳은 미국민권연맹이다. 그러나 이 단체는 그가 대표적인 보수 우파인 데다 과거 인종 차별 해소와 관련해 별다른 활동을 하지 못한 전례를 들어 아직은 안심하지 못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